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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광부, 디아블로 3 대란 시정권고 - 접속 불편 해소는 미지수 게임/게임기

서비스 시작 한달도 되지 않아 게이머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블리자드의 야심작인 '디아블로3'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광부)가 디아블로3의 서버 장애 문제로 블리자드코리아에 시정권고를 내렸다.


 


13일, 문광부는 잦은 접속 장애와 서버 점검 등으로 디아블로 3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준 블리자드코리아에 시정 권고 조치와 사과문 개제 등 행정지도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디아블로3는 지난 5월 15일 국내에 정식 출시된 이후 접속자가 몰리면서 잦은 서버 장애가 발생하였고 지난 주말에는 진행 상황이 저장되지 않는 롤백 현상과 더불어 20시간 이상 서버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었다.


 


 아울러 문광부는 블리자드가 이번 행정지도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시정조치 계획'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시정 권고는 법적 강제력이 없기 때문에 디아블로 3 사용자들이 입은 피해와 불편을 완전히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며 특히 블리자드코리아가 개인 사업자로 등록되어 있어 법적 강제력를 구사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한편 문광부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디아블로 3의 서버 대란이 게임물에 관한 법률 중 시설 기준에 해당하는 문제이며, 이는 컨텐츠가 아니라 서비스 인프라가 논란이 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결국 영업정지 등과 같은 행정적 처벌을 내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설명하였다.


 


현재 디아블로3를 구입한 게임 사용자들은 잦은 서버 점검과 심각한 랙, 그리고 롤백등등으로 인해 제대로된 플레이를 즐길 수 없다면서 각종 포탈 사이트에 환불을 요청하는 청원 글을 작성하거나 공정위에 매일 백여건이 넘는 민원을 접수하고 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환불 불가'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공정위는 현재 블리자드코리아의 전반적인 게임 운영과 소비자 대응에 대해 조사 중에 있다.



이성복 기자 / polabear@bodnar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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