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80PLUS 인증 더 이상 신경쓰지말자?! [SuperFlower SF-530P12XD] 리뷰

PC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이 일정 수준 이상이 아니라면 좋은 파워서플라이를 고르기란 쉽지 않다. CPU나 그래픽카드, 메인보드처럼 제품이 출시 될 때마다 새로운 코드네임을 달고 나오지도, 그렇다고 외형상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유명 브랜드나 80PLUS 마크를 단 제품을 찾게 되는데 이 경우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자체검수가 이뤄진 만큼 성능과 안정성은 어느 정도 보장이 되지만 별도의 인증비용이 발생하므로 동급 제품대비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일까, 최근 출시되는 파워서플라이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일부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제품군은 80PLUS 인증 제도를 유지하면서 보급형 사용자를 위한 제품군은 이를 배제하고 인증 비용을 효율과 안정성, 성능,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고급형 부품을 사용하고 모듈러 방식을 도입하는 사례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80PLUS 인증 제품과 비슷한 가격대, 효율을 유지하면서 안정성과, 성능, 편의성은 더 높으니 소비자의 입장에서 환영하지 않을 수 없다.

 

올해 10월 새롭게 선보인 XD 시리즈 (SuperFlower SF-530P12XD). 국내 사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해 유통사인 뉴젠씨앤티의 의견이 반영된 제품이다. (2012.11.10 기준 최저가 59,000)

 

이번 리뷰에서 다룰 SuperFlower SF-530P12XD은 탄탄한 성능과 안정성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SuperFlower(슈퍼플라워)의 새로운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중 하나다. 가격대 성능비를 중요하게 여기는 국내 사용자들을 위해 유통사인 NEWZENCNT(뉴젠씨앤티)의 의견이 반영된 제품으로 독특한 외관으로 시선을 사로잡고 DC to DC 방식에 +12V 싱글레일, Active-PFC, LLC 공진형 컨버터 회로를 적용해 80PLUS 실버 등급에 준하는 88%의 효율과 99% 출력 가용성을 자랑한다. 또한, 인피니언, 도시바, Diode, STMicroelectronics, CAPXON 등 유명 제조사의 고급 부품을 적용, 제품의 수명과 안정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과연 기대 만큼에 성능을 보여줄지 지금부터 하나씩 파헤쳐 보도록 하자.

 

3년 무상보증기간, Active PFC, 12V SINGLE RAIL, DC to DC CONVERTER, MAX 88+ 등 문구가 눈에 띈다. 비닐 밀봉 포장이 되어있기 때문에 유통, 소매점에서 리퍼제품이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한다. 본체 포함, 연결 케이블, 나사, 사용자 매뉴얼 및 브랜드 로고 플레이트가 기본 패키지에 포함되어있다.

 

보급형 파워서플라이로는 드물게 오렌지와 블랙 투톤 컬러를 적용했으며 브랜드 로고를 상징하는 나비를 형상화한 통풍구는 시선을 사로잡는다. 물론, 색상이나 통풍구 형태는 성능과 무관하지만 동가홍상이라는 말처럼 같은 값이면 눈을 즐겁게 하는 쪽이 좋은 법이 아닐까. 튜닝 케이스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더더욱 관심을 가져볼만하다.

 

장기간 사용 시 발생 할 수 있는 쇼트 현상을 방지 하고자 출력단 부분을 절연소재로 쉴딩 처리를 했다. 각각의 케이블 모두 쉴딩 처리가 되어있으며 제품 커버 색과 일치하는 소재를 적용하는 꼼꼼함을 보이고 있다. 임의 개봉을 금하는 스티커엔 경고성 문구를 담고 있는 모습.

 

규격은 18AWG로 평범한 수준이다. 길이는 50cm부터 최대 70cm 정도로 케이스 규격이나 메인보드 커넥터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케이블엔 쉴딩 처리가 되어있어 선정리가 용이하고 본체 색과 동일한 색상으로 마감처리를 하여 사소한 부분이지만 디자인에 신경 쓴 모습이다.

 

외형상 비슷한 구조로 혼용하기 쉬운 메인보드 보조전원 케이블과 PCI-E 케이블의 경우 색상과 텍스트 프린팅을 통해 구분을 둔 것 또한 긍정적으로 평가 받을 만하다.

 

다만, SSD가 보급화 되고 대부분의 드라이브 베이 장착 기기가 SATA 전원을 활용하는 만큼 4 Pin Peripheral 커넥터 수를 줄이고 SATA 커넥터 수를 늘렸으면 보다 좋지 않았을까 싶다.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부분.

 

파워서플라이의 성능은 외형이 아닌 내부구조에 따라 결정된다. 적확하게 말하면 사용 된 부품과 레이아웃에 따라 안정성과 효율이 판가름 난다고 보는 편이 옳다. 표기출력 대비 정격출력이 낮은 제품의 경우 겉모습만 홍보에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SuperFlower SF-530P12XD는 내부 사진을 공개하며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으니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어느 정돈지 가늠할 수 있다. 다만, 개인 사용자의 경우 임의개봉하면 A/S를 받을 수 없으니 주의.

 

대만 CapXon330uF 420V, 105캐패시터가, 냉각효율과 소음 여부를 좌우하는 쿨링팬은 HONGHU120mm, 25T 팬이 적용되었다. 최대 2,000rpm 으로 동작하며 78CFM 풍량과 36dBA 소음을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사용환경이라면 평균 1,000 ~ 1,200rpm 으로 동작한다고 보면 된다.

 

Active PFC 컨트롤 회로(L)LLC 공진형 컨트롤 회로(R)의 모습. 이들 칩셋은 전력손실을 최소화 하고 효율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유효전력을 최대한 높여주고 고주파 발생을 억제시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이뤄지도록 돕는다.

 

80PLUS 인증 획득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트를 바꿔 말하면 표기출력이나 정격출력보다 효율을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다는 뜻이다. 제조사 역시 이를 적극 반영해 복수 피드백 회로에서 발생하는 부하가 단점인 12V 다중출력 방식에서 단일 피드백 회로를 사용하는 12V 싱글레일 방식으로 회귀하였다. 또한, 이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DC to DC 회로를 적용, 전압 변동율과 리플 노이즈 발생을 억제하며 손실율을 줄여 정격에 100%가까울 출력을 기대할 수 있다.

 

SuperFlower SF-530P12XD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LLC 공진형 컨트롤 회로, CapXon, 인피니언, 도시바, Diode, STMicroelectronics의 고급형 부품을 사용하여 노이즈 발생을 줄이고 제품 수명을 보다 높였다. 전반적인 레이아웃 및 마감처리가 상당히 잘 되어있고 내부 공간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발열량 증가에 따른 소음 발생 여부는 고민거리가 되지 않을 듯하다.

 

테스트에 앞서 김빠지는 얘기기지만 SuperFlower SF-530P12XD 성능 및 효율은 유명 벤치마크 사이트를 통해 공개되어 있다. 20, 50% 로드 시 88%효율을 보이며 100%로드 시 85% 효율을 오버로드 최댓값은 120%83% 효율과 630W 정도의 소비전력을 감당 할 수 있다. 전문 측정 장비를 활용한 결과인 만큼 개인 사용자인 필자가 같은 테스트를 반복하는 것은 의미 없는 행위이므로 일반적인 환경에서 전압 변동 수치와 노이즈, 소음 발생 정도를 간략하게 짚어 보도록 하자.

 

SuperFlower SF-530P12XD는 고효율 파워 서플라이답게 대기전력 또한 1W 미만으로 상당히 낮다. 언뜻 생각하기엔 그리 큰 차이라 여기기 어렵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수의 PC를 사용하는 사무실이나 PC방을 예를 들면 그렇지 않은 제품 대비 누적 절약되는 전기량은 결코 적지 않다.

 

스마트폰으로 측정한 소음은 40~41dB 정도로 정숙한 편이다. 기본 장착된 120mm 쿨링팬의 공개된 소음 수치는 36dB 정도지만 PC내부에서 발생하는 기타 소음 등이 더해진 수치인 만큼 파워서플라이 자체가 내는 소음은 꽤 낮은 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SuperFlower SF-530P12XD는 화려한 색상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시선을 사로잡고 12V 싱글레일 방식에 DC to DC, LLC 공진형 컨버터, Active PFC 회로를 장착, 효율성(100% 로드 시 85%효율, 80PLUS 실버 등급에 해당)을 높였다. 80PLUS 인증 마크를 획득하지 않는 대신 고급형 부품을 선택, 노이즈 발생을 억제하고 안정성과 수명 향상에도 신경 썼으며 표기출력은 530W지만 최대 630W를 허용하는 만큼 출력 또한 넉넉하다. 보급형 파워의 품격을 한 단계 업 시켰다고 말한다 한들 과언이 아니다.

 

물론, 20121110월 다나와 기준 최저가 59,000원으로 판매 순위 상위권 제품대비 일만 원 정도 가격이 높기에 구매가 망설여 질 수도 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파워서플라이가 단순히 PC 전원 공급 장치가 아닌, 주요 하드웨어에 필요한 만큼에 전류를 안정적으로 흘려보냄으로서 제품 전반의 수명과 고장 발생 확률에 적잖은 영향을 끼치기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결코 아깝지 않은 투자가 될 것이다. SLI나 크로스파이어 기능을 활용하고 다수의 HDD, SSD, ODD 등을 장착, 사용하는 유저라면 상위 제품인 SF-580P12XD, SF-630P12XD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덧글

  • ppp63 2013/02/24 21:35 # 삭제 답글

    질문이요
    4핀커넥터가 4개인데
    팬 5개 케이스에서 팬하나 못쓰고 버려야하나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