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PC 선 정리 더 이상 고민하지말자?! 6만원대 모듈러파워 등장! [SuperFlower SF-500P12A(M)] 리뷰


PC조립이나 내부 청소 시 선 정리(파워서플라이 케이블)만큼은 피하고 싶은 일 중에 하나이다. 케이스 제조사 역시 이를 고려해 효율적인 구조에 제품을 선보이고 있지만 생각 없이 케이블을 연결하다보면 얼기설기 엉키기 일 수고 나름 신경을 쓴다한들 생각만큼 모양새가 나오지 않다. 그렇다고 대충 우겨넣듯이 말아 놓자니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을뿐더러 내부 공기순환을 방해하는 만큼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정리를 하곤 한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다보면 자연스레 노하우가 생기거나 케이블 탈부착이 자유로운 모듈러(Modular) 제품을 구입을 고려하게 되는데 후자인 경우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 10만원대 초중반 정도가 비교적 저렴한 수준이고 20만원대 이상 제품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실질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고 제조사를 역시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하나의 옵션 정도로 생각하는 듯하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SuperFlower SF-500P12A(M)은 합리적인 가격대와 뛰어난 성능으로 사랑받고 있는 SuperFlower(슈퍼플라워)의 신제품이다. 12V 싱글레일, Active-PFC, LLC 공진형 컨버터 회로를 적용해 80PLUS 브론즈 등급에 준하는 85%의 효율을 보장하고 인피니언, 도시바, Diode, STMicroelectronics, CAPXON 등 유명 제조사의 고급 부품을 적용, 제품의 수명과 안정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또한, 플랫 케이블에 모듈러 방식을 적용, 선정리가 한층 수월해졌으며 6만원대 중반이라는 파격적인 가격대를 형성했기에 기존 제품대비 부담도 적은 편이다. 과연 알려진 특징 외에 장단점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파헤쳐 보도록 하자.

 

강렬한 느낌에 패키지 디자인을 시작으로 3년 무상 보증기간, Active PFC, 12V SINGLE RAIL, MAX 85+ 등 문구가 눈에 띈다. 비닐 밀봉 포장이 되어있기 때문에 유통, 소매점에서 리퍼제품이 발생 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한다. 본체 포함, 플랫 케이블, 케이블 파우치, 나사, 사용자 매뉴얼 및 브랜드 로고 플레이트가 기본 패키지에 포함되어있다.

 

보급형 파워서플라이로는 드물게 오렌지와 블랙 투톤 컬러를 적용했으며 브랜드 로고를 상징하는 나비를 형상화한 통풍구는 시선을 사로잡는다. 물론, 색상이나 통풍구 형태는 성능과 무관하지만 동가홍상이라는 말처럼 같은 값이면 눈을 즐겁게 하는 쪽이 좋은 법이 아닐까. 플랫 케이블을 연결 할 수 있는 포트는 실리콘 캡이 기본 장착되어있어 필요에 따라 제거 후 사용 가능하다.

 

장기간 사용 시 발생 할 수 있는 쇼트 현상을 방지 하고자 출력단 부분을 절연소재로 쉴딩 처리를 했다. 각각의 케이블 모두 쉴딩 처리가 되어있으며 제품 커버 색과 일치하는 소재를 적용하는 꼼꼼함을 보이고 있다. 임의 개봉을 금하는 스티커엔 경고성 문구를 담고 있는 모습.

 

24Pin Main Power, 8(4+4)Pin CPU 케이블을 제외한 케이블은 보관용 파우치와 함께 별도로 제공 된다. 각각의 케이블은 쉴딩 처리 대신 평면 형태로 되어있어 선 정리가 쉽고 공간 활용성이 용이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길이는 최소 40cm부터 최대 65cm 정도, 규격은 18AWG로 평범한 수준이다. 외형상 혼용하기 쉬운 메인보드 보조전원 케이블과 PCI-E 케이블의 경우 색상과 텍스트 프린팅을 통해 구분을 두었기에 초심자도 쉽게 연결 할 수 있다. 별도로 제공되는 9Pin 플랫 케이블은 본체와 연결 시 화이트 톤 LED가 점등되기는 방식으로 튜닝 유저라면 관심을 가져 볼만 한 특징이다. 다만, 5개의 SATA 커넥터가 제공되는 대신 4 Pin Floppy 커넥터를 배제했기 때문에 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라면 별도로 젠더를 구입해야 한다.

 

파워서플라이의 성능은 외형이 아닌 내부구조에 따라 결정된다. 적확하게 말하면 사용 된 부품과 레이아웃에 따라 안정성과 효율이 판가름 난다고 보는 편이 옳다. 표기출력 대비 정격출력이 낮은 제품의 경우 겉모습만 홍보에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SuperFlower SF-500P12A(M)는 내부 사진을 공개하며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으니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어느 정돈지 가늠할 수 있다. 다만, 개인 사용자의 경우 임의개봉하면 A/S를 받을 수 없으니 주의.

 

대만 CapXon330uF 420V 캐패시터가, 냉각효율과 소음 여부를 좌우하는 쿨링팬은 Globe FAN120mm, 25T, White LED 팬이 적용되었다. 최대 1,800rpm 으로 동작하며 60.55CFM 풍량과 32.3dBA소음을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오토팬 컨트롤러가 장착 되어있어 일반적인 사용 환경이라면 평균 900 ~ 1,200rpm 으로 동작하므로 소음에 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Active PFC 컨트롤 회로(L)LLC 공진형 컨트롤 회로(R)의 모습. 이들 칩셋은 전력손실을 최소화 하고 효율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유효 전력을 최대한 높여 주고 고주파 발생을 억제시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이뤄지도록 돕는다.

 

80PLUS 인증 획득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트를 바꿔 말하면 표기출력이나 정격출력보다 효율을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다는 뜻이다. 제조사 역시 이를 적극 반영해 복수 피드백 회로에서 발생하는 부하가 단점인 12V 다중출력 방식에서 단일 피드백 회로를 사용하는 12V 싱글레일 방식으로 회귀하였다.

 

SuperFlower SF-500P12A(M) 역시 대세를 따라 12V 싱글레일 방식을 채택했으며 LLC 공진형 컨트롤 회로, CapXon, 인피니언, 도시바, Diode, STMicroelectronics의 고급형 부품을 사용하여 노이즈 발생을 줄이고 제품 수명을 보다 높였다. DC to DC 회로까지 적용되었으면 보다 좋았겠지만 모듈러 방식을 채택한 만큼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으리라. 전반적인 레이아웃 및 마감처리가 상당히 잘 되어있고 내부 공간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발열량 증가에 따른 소음 발생 여부는 고민거리가 되지 않을 듯하다.

 

테스트에 앞서 김빠지는 얘기기지만 SuperFlower SF-500P12A(M) 성능 및 효율은 유명 벤치마크 사이트를 통해 공개되어 있다. 20, 50% 로드 시 85%효율을 보이며 100%로드 시 82% 효율을 오버로드 최댓값은 120%80% 효율과 597W 정도의 소비전력을 감당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문 측정 장비를 활용한 결과인 만큼 개인 사용자인 필자가 같은 테스트를 반복하는 것은 의미 없는 행위이므로 일반적인 환경에서 전압 변동 수치와 노이즈, 소음 발생 정도를 간략하게 짚어 보도록 하자.

 

SuperFlower SF-500P12A(M)는 고효율 파워 서플라이답게 대기전력 또한 1W 미만으로 상당히 낮다. 언뜻 생각하기엔 그리 큰 차이라 여기기 어렵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수의 PC를 사용하는 사무실이나 PC방을 예를 들면 그렇지 않은 제품 대비 누적 절약되는 전기량은 결코 적지 않다.

 

스마트폰으로 측정한 소음은 40~41dB 정도로 정숙한 편이다. 기본 장착된 120mm 쿨링팬의 공개된 소음 수치는 32dB 정도지만 PC내부에서 발생하는 기타 소음 등이 더해진 수치인만큼 파워서플라이 자체가 내는 소음은 꽤 낮은 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SuperFlower SF-500P12A(M) 블랙과 오렌지 투톤 조합에 나비를 형상화한 독특한 느낌에 통풍구로 시선을 사로잡고 쿨링팬과 케이블 연결부에 자리한 LED는 디자인에 포인트를 더한다. 그렇다고 겉만 번지르르 한 것이 아니라 12V 싱글레일 방식에 LLC 공진형 컨버터, Active PFC 회로를 장착, 높은 효율(100% 로드 시 82%효율, 80PLUS 브론즈 등급에 해당)을 보장하며 80PLUS 인증 마크를 획득하지 않는 대신 고급형 부품을 선택, 노이즈 발생을 억제하고 안정성과 수명향상에도 신경 썼다. 표기출력은 500W 지만 오버로드 시 최대 597W를 허용하는 만큼 출력 또한 넉넉한 편. , 출력에 압박이 느껴진다면 상위 모델인 SuperFlower SF-600P12A(M)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여기에 모듈러 방식이 주는 편리함과 65,0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대는 앞서 언급한 특징에 화룡점정이라 말한들 과언이 아니다. 탄탄한 가성비와 모듈러 파워의 장점을 직접 체험해 보고 싶은 유저라면 망설임 없이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