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모듈러 파워가 6만원대?! [마이크로닉스 Strike X Series 550M 85plus Modular] 리뷰

좋은 파워서플라이를 구입하긴 어렵다. 각 브랜드별 외형상 차이는 미비한 편이고 상품 정보를 본다한들 PC하드웨어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갖고 있는 유저가 아닌 이상 생소한 용어는 막막하기만 하다. 그렇다고 유명 제조사 제품이나 80PLUS 인증 마크를 획득한 제품을 쫓다보면 만만치 않은 가격대가 걸림돌이다. 물론,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다면 가격은 크게 고려할만한 문제가 아니겠지만 합리적인 소비라 말하긴 어렵다.

 

PC 케이스, 파워서플라이, 악세사리를 전문 제조, 유통하는 마이크로닉스(MICRONICS)에서 올해 11월 마이크로닉스 Strike X Series 550M 85plus Modular 제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12V 싱글레일 방식에 최대 85% 효율, 550W 정격출력에 내구성 높은 부품을 사용했으며 중보급형 제품군에선 찾아보기 힘든 세미 모듈러 플랫케이블 방식을 적용해 복잡한 선 정리의 압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또한, ROHS 친환경 인증 부품을 사용하고 Eup 2010 Lot 6 규격을 준수하였기 때문에 낮은 대기전력(0.4W이하)으로 전기세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앞서 언급한 고민에 빠진 유저라면 한번쯤 관심을 가져 볼만한 제품이라 말한들 과언이 아니다. 지금부터 알려진 특징 외에 장단점은 무엇인지 꼼꼼히 파헤쳐 보도록 하자.

 

마이크로닉스 Strike X Series 550M 85plus ModularPC 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 제조, 유통사인 마이크로닉스(MICRONICS)에서 올해 11월 새롭게 선보인 모듈러 파워다. 2012.12.16. 기준 최저가 63,000.

 

고급스런 느낌에 패키지 박스엔 SLI, Crossfire 지원여부, 무상보증 기간, 정격출력, 효율 등 제품관련 기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본체 포함, 플랫 케이블, 나사, 사용자 매뉴얼 및 전원 케이블이 기본 구성에 포함되어 있는 모습. 여분에 케이블을 보관하는 파우치가 없는 것은 조금 아쉽다.

 

무광 블랙코팅 처리로 제품에 산화를 방지하며 측면엔 스펙을 확인 할 수 있는 스티커가 중앙엔 브랜드로고가 멋스럽게 자리해 있다. 이렇다 할 특징 없는 무난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장기간 사용 시 발생 할 수 있는 쇼트 현상을 방지 하고자 출력단 부분을 절연소재로 쉴딩 처리를 했다. 각각의 케이블 모두 리폼 처리가 되어있으며 임의 개봉을 금하는 스티커엔 경고성 문구를 담고 있는 모습.

 

케이블 길이는 최소 45cm부터 최대 90cm 정도로 넉넉하고 규격은 18AWG로 평범한 수준이다. 외형상 혼용하기 쉬운 각각의 커넥터는 색상과 텍스트 프린팅을 통해 구분을 두고 있어 초심자도 쉽게 연결 할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습. 또한, SATA케이블 커넥터가 형이 아닌 형이기 때문에 HDD, ODD와 연결 시 공간 활용도가 높고 편리하다.

 

다만, 6개의 SATA 커넥터가 제공되는 대신 4 Pin Floppy 커넥터를 배제했기 때문에 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라면 별도로 젠더를 구입해야 한다.

 

과거 일부 제조, 유통사들이 저렴한 가격대를 내세워 외형만을 강조한 마케팅에 열을 올렸으나 최근 효율이 중요시 되면서 내부 구조를 공개하는 제품이 늘었으니 소비자의 입장에선 반가운 상황이다. 바꿔 말하면 내부구조 및 적용 부품은 출력과 효율, 안정성에 상당부분 영향을 끼친다는 뜻이 된다. 지금부터 마이크로닉스 Strike X Series 550M 85plus Modular 의 내부를 살펴보며 성능을 가늠해 보도록 하자.

 

사진으로 보기에 확인이 쉽진 않지만 일본 Rubycon330uF 400V 캐패시터가, 냉각효율과 소음 여부를 좌우하는 쿨링팬은 Globe FAN135mm, 25T 팬이 적용되었다. 최대 1,800rpm 으로 동작하며 135.74CFM 풍량과 33.9dBA소음을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에어가이드가 장착되어 있어 발열이 높은 주요 부품에 효율적인 냉각효과를 기해 할 수 있으며 내부 온도에 따라 rpm을 조절하는 오토팬 컨트롤러가 장착 되어있어 일반적인 사용 환경이라면 평균 900 ~ 1,200rpm 으로 동작하므로 소음에 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Active PFC 컨트롤 회로(L)와 모듈러 케이블 연결부(R)의 모습. Active PFC 컨트롤 회로는 전력손실을 최소화 하고 효율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유효 전력을 최대한 높여 주고 고주파 발생을 억제시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이뤄지도록 돕는다.

 

효율을 파워서플라이의 전반적인 성능으로 인식하게 됨에 따라 제조사 역시 이를 적극 반영해 복수 피드백 회로에서 발생하는 부하가 단점인 12V 다중출력 방식에서 단일 피드백 회로를 사용하는 12V 싱글레일 방식으로 회귀하였다.

 

마이크로닉스 Strike X Series 550M 85plus Modular 역시 대세를 따라 12V 싱글레일 방식을 채택 Active PFC 컨트롤 회로, Rubycon의 고급형 부품을 사용하여 노이즈발생을 줄이고 제품 수명을 높이려한 모습이다. DC to DC 회로까지 적용되었으면 보다 좋았겠지만 모듈러 방식을 채택한 만큼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가 아니었을까 싶다. 전반적인 레이아웃 및 마감처리가 상당히 잘 되어있고 내부 공간에 여유가 있을뿐더러 오토팬 컨트롤러 회로까지 장착되어있기 때문에 발열량 증가에 따른 소음 발생 여부는 고민거리가 되지 않을 듯하다.

 

상품정보를 통해 공개된 마이크로닉스 Strike X Series 550M 85plus Modular의 효율은 20% 로드 시 84%, 50% 로드 시 85%, 100% 로드 시 81% 정도라고 밝히고 있다. 전문측정장비를 활용한 테스트인 만큼 의심할 여지가 없는 수치다. 일반적인 개인 사용자의 입장에서 전압변동 수치와 소음, 노이즈 발생 정도를 체크해 보도록 하자.

 

OCCT 프로그램을 통한 벤치마크. 허용 오차 범위 내 출력 수준을 보이고 있어 IDLE, LOAD 상태 구분없이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닉스 Strike X Series 550M 85plus ModularEup 2010 Lot 6 규격을 획득한 제품으로 대기전력이 0.4W 미만이라 밝히고 있다. 실제 측정 결과 이보다 낮은 0.2~0.3W 수치를 확인 가능했으며 이로 인해 다수의 PC를 사용하는 매장이나 사무실에서 전기세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듯하다.

 

스마트폰으로 측정한 소음은 37~38dB 정도로 정숙한 편이다. 기본 장착된 135mm 쿨링팬의 공개된 소음 수치는 33dB 정도지만 PC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더해진 수치인만큼 파워서플라이 자체가 내는 소음은 꽤 낮은 편이라 말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마이크로닉스 Strike X Series 550M 85plus Modular 파워는 넉넉한 수준에 550W 정격출력을 지원하며 요즘 대세라 할 수 있는 12V 싱글레일 방식을 채택, 최대 85% 효율을 보장한다. 내구성 높은 부품과 저소음 쿨링팬, Eup 2010 Lot 6 인증 획득으로 한층 낮아진 대기전력, 모듈러 방식 또한 빼놓을 수 없는 특징. 비슷한 가격대 제품대비 외형적인 화려함을 배제한 대신 성능 향상과 편리함을 추구했다. 제품의 콘셉트를 제대로 이해한 사용자에겐 꽤나 매력적인 제품으로 평가 받을 수 있을 듯하다.


덧글

  • 동굴아저씨 2012/12/25 12:36 # 답글

    나중에 데탑 맞출때 고려해봐야 겠군요.
    pc쪽 부품 지식은 전무한지라...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