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노트북과 스마트 폰을 동시에 충전한다 [퓨전FNC INOTE FS-Q420PD 고속 멀티충전기] 리뷰

퓨전FNC INOTE FS-Q420PD 고속 멀티충전기

 

CPU와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것처럼 스마트폰 역시 과거 포터블 멀티미디어 기기의 장점을 흡수하며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었다. 고화질 영상을 감상하고 음악을 듣고 퀄리티 높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뿐이랴 일정을 관리하고 알람 기능을 제공하며 사진을 찍고 영상까지 편집한다.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 활용하다 보니 소모 전력은 자연스레 늘고 배터리가 대용량화되었다, , 기존의 5V 1A 방식으로는 충전 속도와 시간을 감당하기 힘들어졌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각종 급속 충전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번 리뷰에서 다룰 퓨전FNC INOTE FS-Q420PD 고속 멀티충전기는 Qualcomm Quick Charge 3.0, PD (Power Delivery) 2.0 규격에 최대 90W 출력, 4포트 동시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다. 일반 충전기와 무엇이 다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퓨전에프앤씨는 20007월 창립한 업력 18년 이상의 유통 전문 업체로 컴퓨터 주변기기, 모바일 주변기기, LED, IOT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 판매하고 있다.

 

언박싱. 제품에 대한 4가지 주요특징을 확인 할 수 있고 상단과 하단에는 퓨전에프앤씨 정식 유통 제품임을 보증하는 스티커가 붙여져 있다.

 

기본 패키지 구성. FS-Q420PD 본체, AC파워 케이블(145cm), C Type 케이블 (C to C / 100cm), 본체 받침대, 설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본체가 내구성이 강한 재질로 되어 있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휴대용 파우치가 제공되지 않는 것은 아쉽다.

 

LED 조도 센서는 주변 상황에 따라 밝기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PDPower Delivery의 약자로 C type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으며 적용된 규격은 Power Delivery 2.0이다. 5V, 9V, 15V, 20V의 전압을 지원하며, 최대 5A까지의 전류를 전송할 수 있다. 하지만 스펙에는 3A로 적혀있다.

 

주황색 USB PortQuick Charge 3.0 규격을 지원한다. Quick Charge 3.0이란 20159월에 발표한 새로운 충전 규격. 배터리를 80% 충전하는데 35분 정도면 충전할 수 있다. 충전기와 스마트폰 사이의 조율로 충전 전압을 3.6V에서 20V 사이에서 0.2V 단위로 가변해서 최적화할 수 있어서 에너지 손실과 발열량을 줄었다. 2.0보다 효율을 최대 38% 높였지만, 전력은 최대 18W로 같다.

 

파랑색 USB PortStandarn Port5V, 2.4A규격으로 일반적인 충전기 용량이다.

 

104 × 28 × 71mm / 230g 크기는 대략 6인치 스마트폰 크기와 비슷하다. 물론, 무게는 조금 더 무겁다. 무광에 블랙톤의 컬러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최대 90W를 지원하며 출력은 75W 내에서 가변 출력이 된다고 소개하고 있다. 쉽게 말해 각포트의 소비전력이 75W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의도하지 않게 이를 오버해서 사용하더라고 걱정할 필욘없다. 최대 출력 초과시에 과전류, 과전압, 과출력, 과충전, 단락 보호기능, 온도 제어 기능으로 자동으로 전원이 OFF 된다.

 

INOTE FS-Q420PD 고속 멀티충전기는 하나의 C-Type Port3개의 USB Port를 제공한다. 이중 C-Type Port와 주황색 USB PortPower Delivery 2.0, Quick Charge 3.0 충전 방식이고 나머지 2개의 USB Port는 일반 충전 방식을 따른다. 바꿔 말하면 노트북이나 맥북, 게임기, 아이패드 프로 등 소비전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기를 위해 60W/18W 출력으로 고속충전을 지원하고 나머지 12W 출력으로 일반 충전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폰 대부분이 퀄컴 스냅드래곤 칩셋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Quick Charge 2.0 / 3.0 이상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고속충전이란 일반적인 고속충전이 아니라 Quick Charge 3.0 방식으로 35분 만에 배터리의 80%를 충전하는 기술을 말한다.

 

하지만 모든 스마트폰과 노트북이 PD 2.0 QC 3.0 충전기술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므로 호환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폰 5S 이하 기종이나 안드로이드의 경우 갤럭시 A7 2016QC 3.0 방식을 지원하지 않는다. 노트북 역시 스펙에 PD 2.0 / QC 3.0 지원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스마트폰 구입 시 받았던 삼성 정품 충전기와 다이소에서 구매 했던 2포트 충전기이다. 각각 9V/1.67A, 5V/2.1A 출력으로 고속 충전과 일반 충전 방식을 지원한다. Galaxy A7 2016(3300mAh) 동영상 재생을 통한 배터리 방전 후 100% 충전 표시까지 시간을 측정했다.

 

현재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Galaxy A7 2016 모델은 삼성의 자체 고속충전 기술인 AFC (Adaptive Fast Charging)가 적용되어 있으나 Quick Charge 2.0 & 3.0 기술이 호환되지 않는 모델이다. 그래서 그런지 충전기에 따른 시간 차이는 적은 편이다. 바꿔 말하면 충전기의 출력 전압이 높더라도 스마트폰에서 받아들이는 입력 전압은 어느 정도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Quick Charge 2.0 & 3.0 호환 여부와 무관하게 고속충전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그렇다고 퓨전FNC INOTE FS-Q420PD 고속 멀티충전기를 활용할 수 없느냐? 는 질문에 대답은 NO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최대 90W를 지원하며 출력은 75W 내에서 가변 출력이 가능하므로 퓨전FNC INOTE FS-Q420PD 고속 멀티충전기의 최대 장점은 아이패드 프로뿐만 아니라 맥북, 노트북과 같이 소비전력이 높은 기기를 Power Delivery & Quick Charge 2.0 & 3.0 방식으로 충전하면서 스마트폰과 같은 포터블 멀티미디어 기기를 동시에 충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우리 집에선 스마트폰 고속충전 기능이 더 중요해! 라는 구매자로선 USB-A Type (5V, 2.4A) 방식에 2개의 충전 포트가 아쉬움으로 남을지도 모르겠다. 20181116일 최저가 기준 44,500.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