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유니클로 캘린더

앱솔루트코리아

AONE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512MB DRAM 캐쉬 메모리 장착 Plextor M8VG M.2 2280 (256GB) 리뷰



512MB DRAM 캐쉬 메모리 장착

 

현재 판매 중인 SSD를 제조, 유통하는 업체는 100여 개, 유통하는 제품 수는 800여 개가 넘는다. 언뜻 보면 비슷한 외형에 별 차이가 없어 보임에도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이는 인터페이스, 디스크 용량, 메모리 타입에 따라 장치의 안정성, 속도에 차이를 보이기 때문인데 일반 사용자라면 이를 쉽게 구분하기 어렵다. 저렴한 가격만을 쫓다 보면 DRAM cache가 없거나 용량이 작은 제품을 선택하기 쉽고 브랜드만 쫓다 보면 높은 가격이란 벽에 맞닥뜨리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Plextor M8VG M.2 2280 (256GB)3D TLC 방식에 M.2 2280 인터페이스, SM2258 컨트롤러, 512MB DRAM cache Memory, LDPC (low-density parity-check), PlexNitro, PlexCompressor, PlexTurbo, TrueSpeed와 같이 다양한 특징이 돋보이는 SSD이다. 과연 실제 성능은 어떨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파헤쳐 보도록 하자.

 

언박싱. 심플함의 끝을 보여주는 패키지가 아닐까. 물론, 택배 수령 시 에어캡으로 거의 구체에 가까운 형태로 배송이 되었으니 별문제는 없다. 별도의 봉인 씰은 없지만 훼손 없이는 개봉할 수 없는 구조로 포장되어 있으므로 혹시나 중고 제품을 받았을지도 모른다는 염려는 하지 않아도 좋다.

 

한 가지 재밌는 것은 별도의 고정 나사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굳이 이것을 제공할 필요가 있을까 잠시 생각했지만 사용 중, 체결 중 나사를 분실할 확률이 존재하는 만큼 일종의 보험, 보너스, 서비스 팩 정도로 생각해도 좋다.

 

Plextor M8VG M.2 2280 (256GB) 란 제품명에서 알수 있듯이 22×80×2mm, B&M KEY

edge connector M.2, SATA3 (6Gb/s) 인터페이스 방식의 SSD이다. 패키지 및 제품 상단에는 브랜드 로고와 제품명, 시리얼넘버, QR코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별도의 워렌티 경고 문구가 없는 것은 의외다.

 

SSD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컨트롤러는 SiliconMotionnSM2258H가 장착되어 있다. DRAM Cache Buffer 장착 유무에 따라 SM2258H/SM2258XT로 나뉜다. SATA 6Gb/s SSD 인터페이스에 LDPC ECC (Low-Density Parity Check Error Correcting Code) 오류 수정 기능, TRIM, S.M.A.R.T는 물론, 별도의 용량을 사용하지 않고 드라이브의 성능 가속화 할 수 있는 PlexNitro, 장기간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성능 하락을 방지하는 TrueSpeed와 같은 Plextor만의 자체 기술이 담겨 있다고 한다. 또한, 하드웨어 기반의 256-bit AES full-drive 암호화로 높은 데이터 보안 보장한다 하니 다양한 부분에 신경을 쓴 제품이란 생각이 들었다. 실제 성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Toshiba BiCS3 3D TLC 64GB × 4ea. 1세대 BiCS 3D 낸드(BiCS3)로 셀당 3-bit 저장이 가능한 TLC 방식 64단 적층 구조 방식이다.

 

다소 복잡해 보이는 전면부 대비 심심한 느낌에 뒷면이다.

Plextor M8VG M.2 2280 (256GB) 보증기간은 3. 컴포인트 플렉스터 서비스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서울특벽시 용산구 새창로 456-4 다안빌딩 3. 평일 오전 10:00 ~ 오후 17:00. 1899-1918

 

Plextor M8VG M.2 2280 (256GB) 성능테스트

 

제품 정보를 통해 공개된 스펙을 살펴보면 읽기 속도 최대 560MB/s, 쓰기 속도 최대 520MB/s, 읽기 IOPS 최대 82K, 쓰기 IOPS 최대 81K라고 밝히고 있다. 여기에 앞서 언급한 별도의 용량을 사용하지 않고 드라이브의 성능 가속화 할 수 있는 PlexNitro, 장기간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성능 하락을 방지하는 TrueSpeed와 같은 Plextor만의 자체 기술 적용된 만큼 성능 결과가 기대되는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물론, 이 수치는 이상적인 환경에서 장치의 최고 속도인 만큼 실제 테스트 방법, 환경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음을 밝힌다.

 

M.2 인터페이스 방식은 별도의 케이블 없이 메인보드로부터 전원 공급과 데이터를 전송 동시에 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2.5“ SATA 연결 방식 대비 공간 활용성이 좋고 무게가 가벼우므로 메인보드뿐만 아니라 넷북, 노트북, All-in-ONE PC, Mini PC 등 다양한 기기와 궁합이 잘 맞는다. Plextor M8VG M.2 2280 (256GB) 무게는 약 10g.

 

Plextor 공홈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Plextool (For SATA SSD / Multi-language)를 설치한 뒤 만나게 될 화면이다. SSD의 전반적인 상태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고 펌웨어 업데이트 및 자체 벤치마킹 툴, 보안 포맷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CrystalDiskinfo로 확인 Plextor M8VG M.2 2280 (256GB)의 세부 스펙. S.M.A.R.T., NCQ, TRIM 기능을 지원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SSD의 특성 아니 대부분의 저장 장치가 전체 용량에 가까워질수록 속도저하 현상이 두드러지는 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전체 용량의 10% or 15% 정도를 비워두고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은 농담이 아니다. 128GB라면 12.8GB, 256GB라면 25.6GB 이런식으로. 물론, OS가 실제로 인식하는 용량은 이보다 작으니 포기하기에는 너무나 아쉬운 점이다.

 

다양한 벤치마크 툴로 측정한 모습이다. 클린 테스트(0%)와 더티 테스트(98%)를 각각 진행했는데 그 차이가 거의 없다 봐도 무방할 정도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Plextor에서 말하는 TrueSpeed 기술이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어 있는진 모르겠지만 용량 뿐만 아니라 사용 기간에서도 지금과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면 PlextorSSD를 긍정적으로 바라봐도 좋지 않을까.

 

리뷰 초반에도 언급했지만 PlexTurbo란 재밌는 기능이 있다. 이는 RAM의 일부를 SSD이 캐시 메모리로 활용하여 성능 향상을 끌어내는 기능이다. 일종의 RAMDisk라 봐도 좋다. 공홈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설치 후 재부팅 후 별도의 설정 없이 활용 가능한 기능이다.

PlexTurbo ON/OFF 따라 결과의 차이가 제법 크다. 최근 8GB, 16GB 이상의 시스템 메모리를 장착하는 경우가 흔하니 평소 메모리 자원이 넉넉하게 남는 사용자라면 이 기능을 활용,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SSD를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한결같은 퍼포먼스의 SSD

 

다양한 인터페이스, 용량, 유통사들이 경쟁이 맞물려 SSD시장의 열기가 뜨겁다. 소비자로선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면에선 긍정적이라 볼 수도 있지만 그만큼 선택의 난이도가 올랐다는 의미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 DRM cache 기능이나 관련 기술이 배제하고 가격으로 승부를 보려면 몇몇 제품이 눈에 들어오는데 이러한 제품은 사용 기간에 따른 만족도가 낮을 수밖에 없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로 성능 향상과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원하고 256-bit AES full-drive 암호화로 높은 데이터 보안 보장하는 Plextor M8VG M.2 2280 라인업에 관심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20181127일 기준 최저가 80,600(운송료 별도).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