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Topower가 새롭게 선보인 시스템 쿨러 [topower cooler wing 120 듀얼팬 하이드로닉 라이플 (화이트)] 리뷰



탑파워, Topower, Hydraulic, 시스템쿨러, 시스템쿨링, 쿨링팬


Topower가 새롭게 선보인 시스템 쿨러를 만나다

 

튜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전반적인 PC하드웨어의 디자인이 변하고 있다. 케이스를 시작으로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메인보드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지지대, SSD까지 LED or RGB가 적용 된 제품을 심심치 않게 만나 볼 수 있게 되었다. 심플하고 기능적인 효율을 중시하는 사용자라면 지금의 시장 흐름은 달갑지 않겠지만 단순 흐름이라기 보기엔 그 기세가 예사롭지 않다. 그래서일까 기존의 LED가 없는 시스템을 보고 있노라면 조금은 밋밋하다는 느낌 마저 들곤 한다.

 

다양한 색상의 RGB가 부담스럽다면 단일 색상의 LED 시스템 쿨링팬을 고려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topower cooler wing 120 듀얼팬 하이드로닉 라이플 (화이트)’는 파워서플라이 제조, 유통 기업 topower에서 새롭게 선보인 시스템 쿨링팬이다.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 줄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본사 업력 30, 국내 유통 업력 10년차에 첫 선을 보인 탑파워의 시스템 쿨링팬의 패키지 모습. 직관적이고 실용적인 패키지 디자인은 그동안의 파워 서플라이에서 고수해왔던 아이덴티티를 확인 할 수 있다.

 

유압 라이플 베어링과 11개의 블레이드

 

유압 베어링의 일종인 Hydraulic rifle 방식을 채택해 일반 슬리브 방식 베어링을 사용한 제품 대비 소음이 작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독특한 디자인에 11개의 블레이드는 회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난류(亂流)를 감소시키고 소음을 억제하므로 적용된 베어링과 궁합이 잘 맞는다. 쉽게 말해 동일 RPM으로 회전하는 시스템 2개의 쿨링팬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블레이드의 개수가 많고 Hydraulic rifle 베어링을 채택한 쪽이 소음과 풍량 쪽에서 만족할만한 모습을 보인다는 뜻이다.

 

쿨링팬이 많아질수록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 역시 비례해 증가하게 되는 데 각 모서리는 고무패드 처리를 하여 이를 방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본 제공되는 실리콘 롱볼트를 함께 사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물론, 케이스의 역할도 중요하다.

 

3/4PIN 커넥터 연결 방식. PWM은 지원하지 않는다

 

최대 풍속을 확인하기 위해 4PIN 커넥터에 연결했으며 주변 소음에 영향을 줄만한 요소는 최대한 배제한 상황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스펙보다 조금 높긴 했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이며 풍량도 괜찮다.

 

Topower의 시스템 쿨러? 괜찮다!

 

RGB감성 트렌드에 편승해 미약한 풍량으로 시스템 팬 역할을 하지 못하는 제품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 출시라곤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완성도 높은 마감처리, 블레이드의 모양과 구성뿐만 아니라 적절한 수준의 풍량과 저소음 구현해 내기 위해 꽤나 고심한 흔적이 보인다. 좌우 대칭 구조에 광량도 일정한 편이라 튜닝 효과도 뛰어난 편. PWM을 지원하지 않기에 소음에 민감한 분들에겐 다소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겠지만 적어 동급 스펙에 타사 제품 대비 밀리지 않는 제품이라 말한 들 무리는 없다. 깔끔하고 적절한 튜닝, 냉각 효율을 추구하는 분이라면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제품이 아닐까. 20181226일 최저가 기준 11,900.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