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아스크텍의 스테디셀러 MX500을 만나다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 리뷰



메모리 가격이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올 하반기까진 이러한 흐름이 이어질 거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관련 제조사들은 이러한 위기를 기회를 극복하고자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고 소비자들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하다 보니 비슷한 스펙과 가격대에 제품군 중 하나의 제품을 선뜻 고르기란 쉽지 않다. 가격을 쫓다 보면 성능이 미심쩍고 성능을 쫓다 보면 예산을 초과하는 가격에 구매가 망설여지기 일쑤다.

 

이번 리뷰에서 다룰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PC 하드웨어 전문 제조 기업 마이크론과 유통사 아스크텍이 주력 판매 라인업에 해당하는 MX500 중 대중적으로 접근이 쉬운 2.5SSD로 안정성과 성능 면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이미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차례 인정을 받은 제품인 만큼 심도 있는 리뷰보단 성능을 검증해보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이다. 과연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언박싱. 패키지 구성은 여느 SSD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제품 관련 다양한 정보와 임의 개봉을 막는 씰과 유통사인 아스크텍에서 정품임을 보증하는 스티커가 붙여져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SSD 본체, 가이드, 다국어 지원 설명서가 기본 구성에 포함되어 있다. SSD를 처음 구매하여 장착 사용자라면 설명서에 안내된 사이트에 접속 관련 소프트웨어와 지원을 받아보도록 하자.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는 규격화되어있는 SSD의 특성상 타사 제품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지만, 제품을 만져보면 차별화된 특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알루미늄 재질 특유의 질감은 보기에 고급스러울뿐더러 내부에 자리한 각종 칩셋이 뿜어내는 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한다. 쉽게 말해 바디 자체가 방열판 역할을 하는 효율적인 구조라는 뜻이다.

 

앞서 설명한 특징은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더욱 잘 이해가 된다. SSD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실리콘모션 SM2258 컨트롤러와 3D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에는 서멀패드가 붙여져 있어 알루미늄 바디로 빠르게 열을 전달, 해소 할 수 있다. 다만, 그 크기가 작고 범위가 제한적인 만큼 서멀패드 여분이 있다면 추가로 붙여주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컨트롤러 아래쪽엔 DDR3 256MB 용량의 디램 캐시도 자리해 있다.

 

CrystalDiskInfo 7.8.3 x64로 확인한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의 세부사항. 펌웨어 버전, 지원 기능, 사용 횟수, 시간 등을 비롯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도 확인할 수 있다.

 

CrystalDiskMark 6.0.2 x64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활용한 성능 테스트. 디램캐시가 적용된 모델인 만큼 테스트 환경에선 여유 공간 부족으로 인한 성능 저하는 발생하지 않는다. 각각의 수치 모두 오차 범위내에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예상대로 준수한 모습이다.

 

각 프로그램별 수치 차이는 발생하지만, 이는 테스트 방법이 달라서 발생하는 차이로 큰 의미는 없다. 전체적인 수치를 놓고 봤을 때 상위 제품을 뛰어넘는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진 못했지만, 현재 인기리에 판매 중인 타사 제품 대비 전혀 부족함이 없다. 또한, 상당 시간 테스트를 통해 반복적인 데이터 쓰기/읽기가 이뤄졌음에도 알루미늄 하우징을 통해 빠르게 열을 해소해 주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 속도가 순간적으로 급격하게 하락하는 프리징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전용 소프트웨어는 https://www.crucial.kr/ 홈페이지 > 고객지원 > SSD 지원 메뉴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다. 일종의 대시 보드로 다양한 정보와 업데이트, 테스트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메모리 일부를 활용해 속도를 증가시키는 ‘Momentum Cache’란 기능은 적극적으로 활용할 만하다.

 

‘Momentum Cache’ 메뉴에서 재부팅 메뉴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다만, 해당 기능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메모리 (RAM) 자원을 일부 사용하는 만큼 16GB 이상 메모리 장착하고 실사용 환경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때만 활용해야 한다.

 

마치 NVMe를 사용했을 때처럼 SSD의 성능향상을 체감할 수 있다. 물론, 해당 기능은 메모리의 자원을 일부 사용하는 만큼 안정적인 시스템 환경에서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빠른 속도가 매력적이긴 하지만 안정성이 우선 확보되어야 한다.

 

풀 알루미늄 바디에 안정적인 성능의 SSD

 

지금까지 살펴본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는 다양한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검증이 이뤄진 제품답게 안정적인 성능과 온도, 하드웨어 구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동일 용량에 2.5SSD 중에선 다소 가격대가 높은 편이지만 풀 알루미늄으로 바디를 구성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가격 차이로 보인다. 다가오는 여름, 발열에 민감한 사용자라면 MX500 구매를 망설일 이유가 없다. 2019512일 최저가 기준 49,000.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