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서린씨앤아이가 새롭게 선보인 보급형 SSD [PATRIOT BURST 240GB] 리뷰


과거 대비 PC 관련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고 다양한 하드웨어 대한 정보 공유가 활발하게 이뤄지다 보니 브랜드 파워만으론 소비자에 어필하기 힘든 시장이 형성되어가고 있다. 이미 큰 뿌리를 내린 메이저급 회사는 그 뿌리를 더욱이 단단하게 하고 싶어 하고 새로운 브랜드를 발매한 유통사의 경우 작은 틈새마저 놓치지 않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습이다. 더욱이 장기간 지속하고 있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 가격의 하락세는 이러한 분위기를 부채질하고 있다. 소비자는 즐거운 비명을 지를 수밖에 없지만, 제조사나 유통사 입장에선 이는 기회이자 곧 위기인 셈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엔트라인 업에 가까워질수록 더욱이 치열한 양상을 보인다. 이유인즉슨, 기업과 같이 제품을 대량 구매하는 고객은 안정성이 확보되면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업계 관계자의 말을 빌리면 인기리에 판매 중인 SSD 중 하드웨어 관련 커뮤니티에서 상당히 박한 평가를 받았음에도 판매 순위 1위 및 실매출 순위 1위를 달리고 있다고 한다. 개인 사용자로선 다소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결과가 아닐 수 없지만, 제조사나 유통사 입장에선 매출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엔트라인 업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게 한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PATRIOT BURST 240GB’ 역시 엔트리라인 업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PHISON S11 컨트롤러와 3D TLC 낸드플래시가 적용되었고 타사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올해 4서린씨앤아이를 통해 국내 첫선을 보였다.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줄지, 특징은 무엇인지 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PATRIOT BURST 240GB’는 패트리어트 메모리사의 SSD이다.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이 브랜드는 1985년부터 현재까지 34년 동안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 유통해온 세계적인 IT 기업으로서 미국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다. 미국 현지뿐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 각지에 지사를 설립해 다양한 PC 관련 컴포넌트 등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으며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국내 첫선을 보였다.

 

비닐 코팅 포장을 통해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패키징이나 임의개봉을 방지하고 있는 모습. 박스에는 제품에 대한 대략적인 스펙과 특징을 확인 할 수 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플라스틱 하우징으로 포장된 제품과 간단한 매뉴얼을 확인 할 수 있다. 다소 심심한 구성이란 생각이 들겠지만, 해당 구성은 브랜드나 용량을 막론하고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플라스틱 하우징으로 구성된 2.5“ SSD 드라이브에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는 스티커와 제품명과 시리얼 넘버, 각종 인증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담고 있는 스티커가 붙여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연결 단자를 보면 알 수 있듯이 SATA3 (6Gb/s) 연결 방식을 지원하며 SATA 전원을 필요로 한다. SSD를 처음 구매해 사용하려는 예비 구매자라면 단자의 모양과 방향에 주의해야 한다. 억지로 힘을 주어 무리하게 연결할 경우 심심치 않게 파손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무게는 78.6g으로 상당히 가벼운 편. 일반 데스크탑 PC뿐만 아니라 일체형 PC, 노트북 등에 활용하기에 좋다.

 

PHISON PS3111-S11 컨트롤러와 3D TLC 낸드플래시로 구성되어 있다. PS3111-S11 컨트롤러는 싱글 코어와 2채널 컨트롤러로 최대 16개의 낸드 연결을 지원하는 DRAM-less 컨트롤러이다. 이 컨트롤러와 페어링 된 별도의 버퍼가 없으나 별도로 32MB SDRAM이 컨트롤러 자체에 통합되어 있다. 작은 용량에 SDRAM이라 실제 성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미지수이지만 디램리스 제품 대비 미약하게나마 성능향상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본다.

 

테스트 시스템은 위와 같다. 윈도우 10 클린 설치 후 기본 드라이버만 설치한 상태에서 각각의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방법, 횟수, 기타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줄 만한 조건을 최대한 배제했다.

 

CrystalDiskMark 6.0.2 x64를 활용한 벤치마크 테스트. 클린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로 제조사에서 밝히고 있는 최대 속도 Read 555MB/s, Write 500MB/s를 상회하는 결과치를 얻을 수 있었다. 가격대를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수치이다.

 

ATT) Disk Benchmark 4.00.0f2를 활용한 벤치마크 테스트. 16KB 이후부턴 대체로 균일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 별 수치 차이는 존재하지만, 그 격차가 미미하고 프로그램 테스트 방법이 달라 발생하는 차이니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HD Ture Pro 5.70를 활용한 벤치마크 테스트. 예상보다 균일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전반적인 속도 역시 준수한 편. 접근 시간, 버스트 속도 역시 빠른 편. 물론, 이러한 테스트 결과에 현실성이 없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을 테니 파일 압축, 해제, 복사를 통해 실질적인 성능을 비교해 보도록 하자.

 

현재 2.5” SSD 중 판매 순위 상위에 랭크 되어있고 테스터로 활동하면서 가장 오래 다양한 용도로 다뤄본 WD BLUE를 비교 대상으로 삼았다. 적용된 컨트롤러, DRAM, 가격까지 경쟁사의 제품이 높기에 동일 선상에 있는 제품이 아닌 만큼 WD의 제품이 좋고 PATRIOT의 제품이 나쁘다고 결론 지을 수 없다. 현재 인기리에 판매 중인 제품 대비 PATRIOT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단순 비교 정도로 받아들이면 좋다.

 

각설하고 스펙만을 놓고 보면 압도적으로 WD의 좋을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파일 전송 결과만을 놓고 보면 그 차이가 예상외로 미비하다.

 

반디집 6.20 버전을 활용한 압축, 해제 결과이다. 파일의 크기, 개수에 따라 완료 시간에 차이를 보였으며 파일 전송 테스트보단 제법 차이가 벌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테스트는 저장 장치는 물론, CPU와 메인보드, 메모리 성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일한 파일 및 폴더를 전송하더라도 결과가 다를 수 있다.

 

‘PATRIOT BURST 240GB’가 각종 테스트에서 기대 이상의 수치를 보여주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상위 제품과 격차가 없진 않다. 잔여 공간 여유가 10% 이하가 되면 MB/s 속도가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된다. DRAM이 존재하지만 sDRAM 방식이고 용량 또한 32MB 정도로 작아서 일정 수준의 여유 공간은 확보돼야 속도 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해당 SSD의 바디는 플라스팅 하우징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연속적인 데이터 읽기, 쓰기가 이뤄지면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프리징 현상이 발생한다. 쉽게 말해 사용 온도 70를 넘게 되면 렉이 걸린 것처럼 느려진단 말이다. 가벼운 용도로 사용할 경우 해당 문제는 발생하지 않겠지만 가혹한 환경에서 본 제품을 사용할 경우 일정 수준에 쿨링 대책은 필수다.

 

물론, 이는 ‘PATRIOT BURST 240GB’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제조사의 저가 라인업, 플라스틱 하우징이 적용된 제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공통점인 만큼 특징이라 봄이 옳고 구매전 자신의 용도 맞는지 한 번 더 생각할 필요가 있다.

 

평소 고사양 게임을 즐기고 콘텐츠 제작이나 편집, 다수의 파일을 수시로 압축, 해제하는 하드코어한 환경에서 SSD를 선택해야 할때 ‘PATRIOT BURST 240GB’는 최고의 선택이라 말할 순 없겠지만 상대적으로 가벼운 프로그램, 문서 작업, 캐주얼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라면 ‘PATRIOT BURST 240GB’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선택이라 말할 수 있다. 이왕 한번 구매할 거면 무조건 좋은 거, 비싼 거, 남들이 구매하는 걸 쫓기보단 다소 성능은 부족할지라도 자신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 될 수 있단 뜻이다.

 

물론, 한국에 첫선을 보인 브랜드인 만큼 제품의 안정성과 든든한 사후지원은 필수 불가결하다. 타사 라인업과 비슷하다는 인식보단 유통사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및 지원이 더해졌을 때, 향후 PATRIOT의 다양한 제품을 만날 볼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2019824일 최저가기준 33,400.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