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6년 무상 1:1 새제품 교체 극가성비 파워 [에피테크 ENERGY OPTIMUS ORBIT 750B 80PLUS BRONZE] 리뷰


PC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파워 서플라이. 전원 공급 장치로 불리는 이 제품도 한때는 홀대받던 시절이 있었다. 단순히 PC에 전원을 공급해 주는 장치 정도로 인식이 되다 보니 여러 PC 하드웨어 중에서 가장 나중에 저렴한 제품을 찾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제조사나 유통사에서 이러한 분위기에 발맞춰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을 내놓기에 열을 올렸었다. 이러한 상황이 심화하다 보니 겉만 번지르르하고 내구성이나 안정성은 형편없는 제품까지 등장하게 되었고 급기야 뻥파워 이슈로 문제는 폭발하게 되었다. 많은 사용자의 PC가 사망하고 제조사 역시 문을 닫게 되었지만, 결론적으로 이 사건으로 인해 파워 서플라이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바뀌고 점차 양질의 제품이 등장할 수 있게 된 계기가 아니었을까 싶다. 이러한 흐름은 지금까지 이어져 왔고 제조사들은 앞다투어 저렴하지만, 내구성과 안정성을 높인 이른바 가성비 제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이 있었으니 올해 8월 에피테크에서 새롭게 선보인 에피테크 ENERGY OPTIMUS ORBIT 750B 80PLUS BRONZE 230V EU’이다. 겉보기엔 그저 그런 제품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이 파워 서플라이는 극가성비를 넘버 가격 깡패 아니 가격 조폭, 마피아급 이상이다. 80 Plus Bronze 230V EU 효율 등급, 정격 750W 용량, 100% 일제 전해 커패시터 탑재, 120mm 라이플 베어링 팬, EPS 4+4/8핀 구성, 올블랙 플랫 케이블, 가용력 100% +12V 싱글 레일 출력, 3.3V DC-DC 컨버터 탑재까지 모자라 무상 AS 6년 기간 보장에 1 : 1 신제품 교체라는 파격적인 스펙을 자랑한다. 이런데도 가격까지 6만 원대 중반대라 하니 관심을 안 가지려야 안 가져볼 수 없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리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파워 서플라이의 외형은 단순한 구조로 되어있지만, 내부에는 정밀한 부품이 자리해 있다. 이에 반해 제조사들은 단가를 줄이기 위해 포장을 단순화하고 있다 보니 유통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충격을 받은 채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면 당장은 이상이 없을지 몰라도 누적된 데미지가 언제든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에피테크는 이러한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일반 에어캡 포장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포장 방법을 선택했다. 파워 서플라이, 케이블, 설명서, 나사, 케이블 타이가 기본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표준 ATX 규격에 만족하는 140×150×85mm 크기에 1.86kg 무게감을 자랑한다. RGB 라이트가 반짝이고 화려한 색상 조합으로 시선을 끄는 제품대비 다소 심심한 느낌도 없지 않지만, 해당 제품은 불필요한 부분을 과감히 포기하고 오직 고성능과 저렴한 가격에 초점이 맞춰진 파워 서플라이이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쿨링팬은 파워를 사용하다 보면 가장 쉽게 문제를 발생시킨다. 베어링이 마모되면서 발생하는 소음이 대표적. 또한, 효율적인 쿨링은 내부 부품 수명에도 적잖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어떠한 베어링이 적용된 쿨링팬을 사용하였는지 구매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120×120×25mm 규격에 라이플 베어링(Rifle Bearing) 적용된 쿨링팬을 탑재해 슬리브 베어링(Sleeve Bearing) 대비 낮은 소음과 높은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다.

 

내부 구조가 훤히 보일 정도로 통풍구가 빼곡히 자리해 있다. 상단에 쿨링팬이 자리한 통풍구와 동일한 모습. 쿨링팬을 통해 흡입된 차가운 공기가 내부의 뜨거운 공기와 만나 이곳으로 빠져나오게 된다.

 

측면에는 에피테크의 로고가 멋스럽게 프린팅되어있다. 하단 파워 지지형 튜닝 케이스에 해당 제품을 장착할 경우 로고 부분이 드러나게 되기 때문에 나름 신경을 쓴 모습이다. 케이블이 통과하는 부분엔 마모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고자 이중 마감처리를 한 모습과 임의 개봉을 방지하는 스티커와 제조 일자, 시리얼 넘버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Warranty void if removed 스티커는 손상될 경우 A/S 거부 사유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반대쪽 측면에는 제품명과 주요 스펙, 홈페이지와 고객센터 번호, 80 Plus Bronze 230V EU, KC 인증 마크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스펙 부분인데 주요 하드웨어에 가장 많은 전원을 공급하는 +12V 출력이 62.5A/750W100% 가용력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표기 스펙을 놓고 제품을 평가하기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이미 PC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성능이 입증된 만큼, 이 스펙은 거짓이 아니다.

 

올 블랙 플렛 케이블.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정리도 수월하다. 길이는 최소 50cm에서부터 100cm 가까이 되기 때문에 케이스 구조와 무관하게 장착 사용할 수 있고 2개의 CPU 보조 전원 커넥터는 최신 메인보드와 지원, 안정적인 오버클럭 환경을 꾸밀 수 있게 한다. 수량 또한 넉넉해서 확장성에서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파워 내부. 내부 부품 구성 및 레이아웃에도 상당히 신경 썼음을 알 수 있다. 1차 메인 커패시터로 RubyconMXK 470 / 420V - 105제품을 적용했고 2차 전해 커패시터로 Nippon Chemi-Con KZE Φ12.5 105, Rubycon ZLH Φ12.5 @ 105를 사용해 높은 내구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아마도 이러한 부품을 적용했기 때문에 무상 AS 6년 기간 (1 : 1 신제품 교체)라는 파격적인 사후지원 정책을 확정하지 않게 되었나 싶다.

 

테스트 시스템은 위와 같다. 고사양의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는 극가성비의 파워서플라이라고 홍보하고 있는 만큼 몇 가지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보자. 물론, 전문 측정 장비가 없는 만큼 디테일한 리뷰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참고하길 바란다.

 

테스터기를 활용한 전압 테스트, 각각의 수치는 기준 전압에서 ±5% 내외 PG의 경우 100~800ms 사이의 값을 정상 범주로 보고 있다. 부팅, 바탕화면 진입, 100% LOAD 환경에서 각각 미세한 차이를 보이긴 했으나 모두 오차범위 내에 정상 수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da64 Extreme Edition를 활용한 성능 테스트. 로드 상태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긴 하나 그래프에 반영되지 않을 정도의 차이다. IDE, Full load 구분 없이 일정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저전력 IC칩셋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기전력을 1W 미만으로 유지 시켜 준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절약되는 전기료는 적지 않으리라고 예상된다.

 

무엇보다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소음이었다. PC의 전원 ON 하더라도 켜진 게 맞나 하고 케이스의 LED를 한번 쳐다보게 만드는 정숙함이 있다고 말한다면 이해가 빠를지도 모르겠다. 일반적인 웹서핑, 영상 콘텐츠 감상 환경에서 소음은 35dB 이하로 측정될 만큼 소음이 작다.

 

고급형 파워 서플라이라도 쿨링팬 소음으로 적잖은 실망을 경험했던 만큼 해당 제품의 정숙함은 단연 수준급이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온도가 지나치게 높을 거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아이들 상태에선 40내외, 풀로드 상태에선 60~70정도로 준수한 모습을 보여줬다.

 

대부분의 PC하드웨어 제품은 가격이 비쌀수록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가격이 비싸면 좋은 제품, 좋은 제품은 가격이 비싸다는 공식이 성립한다는 말이다.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다면 이런저런 고민하지 않고 구매하겠지만 반대의 경우 같은 값이면 저렴하고 성능까지 부족함이 없는 제품을 찾게 된다. 이러한 조건을 우리는 가성비라 부르고 가성비 제품은 판매 순위 상위에 랭크 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인지도에 밀려 신제품이란 그늘에 제대로 빛을 보지 못한다면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에피테크 ENERGY OPTIMUS ORBIT 750B 80PLUS BRONZE 230V EU’은 앞서 언급한 다양한 장점들이 어우러진 정말 잘 만든 제품이고 단점보단 장점이 많은 6만 원대 중반에 극가성비의 파워 서플라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기 위해 유통망을 단순화한 에피테크의 노력은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몇몇 굵직굵직한 브랜드가 인기순위를 점령하고 있는 탓에 이 파워가 쉽게 알려지진 않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좋은 제품은 입소문을 타기 마련이고 필자와 같은 반응을 보이는 사용자들도 점차 늘어나지 않을지 조심스레 예상해본다. 2019828일 최저가기준 66,000. 택배비별도.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