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샤칸이 선보인 가성비 넘치는 80PLUS Standard 파워 [CHENGLIN SHARKHAN MAXBOOST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리뷰




반적인 PC 하드웨어의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과거와 달리 파워 서플라이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또한, 묻지마 파워, 뻥파워 이슈를 통해 단순히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가 아닌 하드웨어의 안정성과 성능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제조사 역시 이를 인지하고 상품 DB를 통해 내구 구조를 공개하고 80PLUS 인증 획득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효율 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습이다.

 

가성비란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기업 성린, 더욱 익숙한 이름 샤칸에서 올해 9‘CHENGLIN SHARKHAN MAXBOOST 600W 80PLUS Standard 230V EU’를 출시했다. 정격 600W 출력, 표준 ATX 규격의 이 제품은 +12V 싱글 레일 방식으로 액티브 PFC 회로를 장착하고 80PLUS Standard 230V EU 인증을 통해 효율을 검증받았다. 또한, 고품질 105캐패시터를 장착하고 더블 포워드 회로, 4중 보호회로 적용을 통해 안정성과 기대 수명을 높였으며 플랫 케이블 방식으로 공간 활용성을 기대할 수 있는 제품이라 소개하고 있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박스 외부에는 제품명과 주요 스펙, 시리얼 넘버, 무상 보증기간 5, 80PLUS Standard 230V EU 인증 로고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유통과정에서 임의 개봉을 막기 위해 브랜드 로고가 새겨진 스티커를 붙여 놓았다. 파워 서플라이, 사용자 설명서, 케이블, 케이블 타이, 나사가 기본 제공된다.

 

표준 ATX 규격의 파워 서플라이 답게 140×150×86mm 일반적인 크기에 올 블랙 코팅 처리 된 바디는 심플한 매력이 있다. 120mm 쿨링팬 중앙에 브랜드 로고 스티커가 유일한 포인트.

 

최대 효율 86.92%80PLUS Standard 230V EU 등급을 획득했으며 무상 보증기간 5년으로 제품에 대한 안정성과 자신감을 피력했다. 인증에 대해선 필요하다, 필요하지 않다 의견이 갈리지만 파워 서플라이처럼 외형 차이가 크지 않고 성능을 쉽게 가늠하기 힘든 제품은 인증 여부가 제품의 신뢰성을 반영하고 신뢰성은 구매로 이어진다는 시장의 분위기를 제조사에선 간과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측면에는 파워 케이블 연결부와 스위치를 비롯하여 벌집 모양 통풍구가 빼곡하게 자리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효율이란 측면에서 해당 모양의 통풍구가 이상적이긴 하지만 브랜드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시도가 반영되었다면 어땠을까 싶다.

 

제품 하단에는 주요 스펙과 시리얼 넘버, 각종 인증 내역, 주의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있다. 4만원 후반에 가격대를 고려한다면 전반적인 스펙은 준수한 편이란 것을 알 수 있다.

 

보급형이지만 케이블 구성에서도 나름 신경을 썼다. 20+4핀 전원 케이블은 슬리빙 처리를 했고 나머지 케이블은 플랫 형태로 구성했다. 케이스 측면 공간이 다소 협소한 제품일 경우 플랫 케이블이 적용된 제품은 선정리가 상당히 편리하고 나머지 케이블을 정리하기도 수월하다.

케이블의 길이는 최소 45cm부터 90cm까지 SATA 케이블은 5, IDE 케이블은 4개가 제공된다. 미들타워 케이스라면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길이를 보장하고 넉넉한 케이블은 다양한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TEAPO400V 390uF 105메인 콘덴서를 채택한 모습. 더블 포워드 방식으로 설계된 내부 레이아웃은 상당히 깔끔하다. 구조가 단순해질수록 열 배출이 쉽고 열 배출이 쉬운 만큼 쿨링팬의 회전은 여유가 있을 수밖에 없다. 알루미늄 방열판, 스위칭 트랜스, 접지 회로, IC, Active-PFC 회로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OVP(Over Voltage Protection), UVP(Under Voltage Protection), SCP(Short Circuit Protection), OPP(Over Power Protection) 4중 보호 회로를 통해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파워는 임의 개봉하면 A/S 거부 사유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윈도우10 클린 설치 후 기본 드라이버, 벤치마크 프로그램만 설치한 상태에서 각각의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성능향상을 위한 최적화 방법은 실행하지 않았다. 방법, 횟수, 기타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줄 만한 조건을 최대한 배제한 상태로 진행했음을 밝힌다.

 

테스터기를 활용한 전압 테스트, 각각의 수치는 기준 전압에서 ±5% 내외 PG의 경우 100~800ms 사이의 값을 정상 범주로 보고 있다. 부팅, 바탕화면 진입, 100% LOAD 환경에서 각각 미세한 차이를 보이긴 했으나 모두 오차범위 내에 정상 수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DA64 EXTREME edition x64를 통한 성능 테스트. 12V의 경우 12.034~12.0990.065 차이를 5V5.123~5.1500.027차이를 3.3V3.335로 차이 없음, Vcore 경우 1.384~1.3950.011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각각의 전압 모두 기준치에서 ±5% 내외로 정상 수치를 보인다.

 

파워 서플라이의 출력과 안정성 못지않게 소음은 중요 체크 포인트이다. 어플을 사용해 측정한 값인 만큼 수치의 정확성을 논하기보단 동일한 환경에서 측정된 수치 변화가 어느 정도인지 짚어보는 정도로 받아들이면 좋다. 일반적인 아이들 상태에선 30dB 초반 수치를 풀로드 상태에선 45dB 전후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린 IC회로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대기전력을 1W 미만으로 줄여준다. 엄청난 차이가 발생하진 않지만 PC 사용시간이 긴 사용자일 경우 누적 절약되는 전기료는 적지 않다.

 

지금까지 살펴본 ‘CHENGLIN SHARKHAN MAXBOOST 600W 80PLUS Standard 230V EU’은 그동안 샤칸이 보여줬던 가성비 콘셉트를 그대로 이어오고 있는 모습이다. 80PLUS Standard 230V EU 등급 인증을 통해 효율에 대해 검증을 받았고 TEAPO400V 390uF 105메인 콘덴서, Active-PFC 회로, 12V 싱글 레일 방식에 무상 보증기간 5년으로 안정성에서도 의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 또한, 플랫 케이블은 공간이 협소한 미니타워 케이스에서도 선정리를 수월하게 만들어준다.

 

다만, 경쟁사 제품대비 가격 차이가 크지 않고 샤칸이란 브랜드를 어필하기엔 외형적인 매력이 다소 부족하다. 물론, 이는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고 가성비를 기준으로 제품을 바라보면 굳이 단점이라고 말하기엔 무리가 있다.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인 성능을 겸비한 보급형 파워 서플라이 구매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관심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2019922일 최저가기준 48,000. 택배비 별도.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