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게이밍 PC 완성을 위한 합리적인 선택 [인텔 코어i5-9세대 9600KF (커피레이크-R)] 리뷰



수급 불안정과 양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인텔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차선책으로 새로운 카드를 꺼내 들었다. 상위 수율 제품을 선별해 하이엔드 유저의 입맛을 맞춘 KS 라인업과 내장 그래픽 iGPU (Integrated GPU)를 제외한 F 라인업, F와 동일하지만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KF 라인업을 각각 선보였고 전반적인 가격 인하 정책과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분위기 쇄신을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한때 외계인 고문설이 나올 정도로 놀라움의 연속이었던 기업이 꺼낸 카드치곤 아쉽다는 반응도 적지 않지만, 개인적으론 어떤 기업이든 위기는 찾아오기 마련이고 이는 인텔이라 해서 예외일 순 없다. 10nm 공정 CPU 안정화와 양산에는 시간이 필요한 만큼, 이 시간 동안 무작정 기존 라인업을 고수하기보단 추가 선택지를 제시함으로써 위기를 타개하려는 시도를 부정적으로 바라볼 필요는 없지 않을까.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인텔 코어i5-9세대 9600KF 커피레이크-R’14nm 고정 기반 9세대 CPU1151v2 소켓 메인보드에 장착 가능하며 내장 그래픽이 제외됐다. 6코어 6스레드로 동작하며 기본 3.7GHz에서 터보 부스트 적용 시 최대 4.6GHz까지 클럭이 상승한다. 9MB 스마트캐시, 95W TDP, 옵테인 메모리, DDR4-2666 듀얼 채널 메모리를 지원하며 최대 메모리 크기는 128GB. 스펙에서 알 수 있듯이 내장 그래픽이 제외하면 인텔 코어i5-9세대 9600K’와 동일하다. 게임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준 CPU인 만큼 내장 그래픽 사용 가능성이 전무하고 외장 그래픽 카드를 장착할 예정이라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KF 라인업에 관심을 가져봄이 옳다. 실제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인텔 코어i5-9세대 9600KF’ 코드명 커피레이크-R은 오버클럭 유저를 위한 배수락 해제 버전으로 별도의 쿨러는 제공되지 않는다. 심플한 구성이나 패키지 디자인을 고수하는 제조사의 정책이 비난받을 필요는 없지만 차후 출시되는 제품에서는 향상된 번들 쿨러, 인텔의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는 RGB 기반 쿨러가 새롭게 등장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든다. 실용성에 의문을 제기할 순 있으나 오랫동안 고수해온 초코파이 쿨러를 대체하는 새로운 쿨러라는 사실만으로도 구매, 소장 가치는 높다고 예상해 본다.

 

물론, CPU쿨러 시장이 이미 상당히 활성화되어 있고 오버클럭을 위해 일체형 수랭 쿨러를 찾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번들 쿨러를 업그레이드해서 단가를 높일 필요도 없다. 나쁘지 않은 성능에 요즘 트렌드인 RGB 기능이 더해진 상위 제품을 위한 프리미엄 마케팅 효과가 더해지길 바랄 뿐이다.

 

CPU 장착 방법. 인텔 CPU는 경쟁사 제품대비 방향과 홈에 맞춰 CPU를 장착하는 과정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별도의 고정 가이드가 있으므로 쿨러 탈부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무 뽑기 현상이나 이동할 때 이탈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물론, 가이드 외에 구조적인 차이가 크지만 이를 배제하더라도 PC 조립 초심자라면 상대적으로 인텔 CPU를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과정이 훨씬 쉽고 안정감이 느껴질 것이다. 사진에 붉은색으로 표시한 좌우 홈과 왼쪽 아래 끝에 화살표만 주의해서 내려놓고 가이드를 내려 고정하면 설치는 끝이 난다.

 

테스트 시스템은 위와 같다. 윈도우10 클린 설치 후 필수 드라이버 및 벤치마크 프로그램, 테스트를 위한 몇 가지 게임만 설치한 상태에서 오픈케이스 상태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방법, 횟수, 기타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줄 만한 조건을 최대한 배제했다. CPU와 메모리는 각각 수율이 존재하며 이에 따라 오버클럭에 필요한 전압이 다르고 발열량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또한, 이러한 수율뿐만 아니라 메인보드의 성능 역시 오버클럭 범위와 안정성에 적잖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아래 결과는 절댓값이 아니며 단순 참조용으로 받아들이길 바란다.

 

CPU-Z 1.90.0.x64 버전을 활용한 스펙 확인 및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이다. ‘인텔 코어i5-9세대 9600KF’ 코드명 커피레이크-R은 기본 클럭 3.7GHz에서 최대 부스트 클럭 4.6GHz까지 상승한다. 일반 사용자라면 오버클럭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클럭 상승 수치를 보여주지만 본 리뷰에선 1.35V로 넉넉히 전압을 주고 올 코어 5.0GHz까지 오버클럭한 상태를 비교 대상으로 삼았다. 예상외로 어렵지 않게 오버가 잘 들어가서 놀랐다. 좌측이 기본 클럭, 우측이 5.0GHz로 오버클럭이 이뤄진 상태이다.

 

ADIA64 v6.00.5100 버전을 활용한 메모리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이다. 위쪽이 CPU, 메모리 모두 기본 클럭인 상태에서 얻은 결과이며 아래쪽이 CPU 5.0GHz, 메모리의 경우 3,600MHz까지 오버클럭이 이뤄진 상태로 얻은 결과이다. 언뜻 보기에도 적지 않은 수치 차이가 발생하는 가운데 레이턴시 감소 폭이 상당히 두드러진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3DMark를 활용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앞선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위쪽이 CPU, 메모리 모두 기본 클럭인 상태에서 얻은 결과이며 아래쪽이 CPU 5.0GHz, 메모리의 경우 3,600MHz까지 오버클럭이 이뤄진 상태로 얻은 결과이다. 종합 스코어만 놓고 보면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지만 물리학 점수 부분을 보면 13,726점에서 16,129점으로 2,403점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파이널 판타지 15를 활용한 벤치마크 테스트. 스탠다드 퀄리티, 1920×1080 해상도, 풀 스크린 모드로 진행한 결과이다. 위에가 논 오버, 아래가 오버클럭한 상태에서 얻은 결과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긴 어려웠다. 이는 해당 게임이 CPU와 메모리 오버클럭만으로 더 이상의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그래픽카드에 좀더 투자를 해야 원하는 프레임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모든 게임에서 파이널 판타지 15와 같이 오버클럭에 의한 영향이 미미하진 않다. 툼 레이더를 활용한 벤치마크의 경우 총 프레임에선 큰 차이를 보이진 않지만, CPU 게임, CPU 렌더링 프레임의 증가 폭이 작게는 20에서 많게는 100 가까이 차이가 발생한다.

 

파크라이 5 뉴던 역시 툼 레이더와 마찬가지로 오버클럭 전후 차이가 제법 발생한다. 물론, 그 상승 폭이 엄청나게 크다고 말할 정도는 아닌 만큼 유의미한 차이가 아닐 수도 있지만, 프레임 변화에 민감한 게이머라면 평가가 달라질 정도의 수치가 아닐까 싶다.

 

프로그램을 활용해 온도와 소비전력 확인한 모습. 전문 측정 장비를 활용한다면 보다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겠지만 리뷰를 읽고 있는 분들이 자신의 시스템과 비교가 쉬운 방법을 택했다. 예상외로 오버클럭 전후에 따른 온도 변화나 소비전력 변화가 두드러지진 않았다. 오픈 케이스이기 때문에 해당 결과만을 보고 공랭 쿨러로 오버클럭에 도전, 실사용하지 말기를 당부한다. 온도가 예상보다 높아 질 수 있고 소음 역시 상대적으로 클 확률이 높다.

 

지금까지 살펴본 인텔 코어i5-9세대 9600KF’ 코드명 커피레이크-R은 인텔이 14nm 공정 CPU 양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서 분위기 환기를 위해 꺼내든 카드 중 하나로 내장 그래픽을 제거해 코어의 발열을 낮추고 가격 또한 9600K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물론, 그 차이가 크지 않기에 유의미한 차이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선택지가 늘어나고 맞춤형 제품을 선택할 기회가 주어지기에 마냥 의미 없다고 깎아내릴 필요는 없어 보인다.

 

가성비 시스템의 메인 CPU 자리를 차지하기에 충분한 스펙과 벤치마크, 게이밍 환경에서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보여주었고 약간의 오버클럭이 더해진다면 좀 더 향상된 결과치를 얻기도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바이오스에서도 충분히 안정화를 이뤘으며 특유의 빠릿빠릿한 느낌이 살아있기에 가격 인하가 이뤄진 지금 구매 적지가 아닐까 싶다. 20191124일 최저가기준 205,700. 택배비 별도.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