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IPX8 등급 완전 방수 기능으로 내구성 UP [마이크로닉스 MANIC X38 4세대 광축 IPX8 완전방수 게이밍] 리뷰


키보드 판매 인기순위를 살펴보면 대부분 기계식 키보드가 이름을 올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멤브레인이나 펜타그래프 키보드 대비 가격이 비싸지만, 상대적일 뿐 다양한 제조, 유통사들이 경쟁에 뛰어들다 보니 자연스레 품질은 좋아지고 가격은 내려왔다. 물론, 전체적인 가격대가 내려왔다기보단 퍼포먼스, 메인스트림, 하이엔드군으로 라인업의 다양해졌고 소비자의 선택지가 늘어났다고 봄이 옳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마이크로닉스 MANIC X38 4세대 광축 IPX8 완전방수 게이밍PC 하드웨어 전문 제조, 유통 기업 마이크로닉스에서 새롭게 선보인 기계식 키보드이다. 시리즈 모델인 만큼 4세대 JIXIAN 광축, 축교환 방식, 여분 스위치, 이중 사출 키캡, 스탭스컬쳐2, 레인보우 LED 백라이트, 무한동시 입력 기능을 제공하며 X40 대비 향상된 IPX8 등급을 만족, 방수 능력이 더욱 완벽해졌으며 제조사에선 침수에 대한 보증까지 지원한다. 실제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시리즈 모델답게 무지 박스에 제품명을 비롯하여 주요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해 놓았다.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완충재가 좌우로 자릴 잡고 있으며 키보드와 몇 가지 추가 구성품이 함께 제공된다.

 

플라스틱 커버. 유통과정에선 키보드를 보호하는 포장재로 미사용 시엔 먼지나 각종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브랜드 로고를 중앙에 표시해 나름 밋밋함을 없애려 한 모습. 개인적으론 이 부분에 퀄리티를 높여보면 어떨까 싶다.

 

키보드를 제외한 추가 구성품. 사용자 설명서, 키캡 리무버, 축 리무버, 스티커와 함께 여분의 축이 제공된다. 키보드를 사용하다 보면 자의든 타의든 키가 고장 나는 상황이 발생한다. PCB 기판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단순히 축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로 나뉘는데 후자의 경우 축을 교환해 주는 것만으로 쉽게 고칠 수 있다. 단지 한두 개의 축이 고장 났을 뿐인데 왕복 택배, 수리 기간까지 더해 키보드를 사용할 수 없는 막막한 상황에 놓이는 것을 제조사 측에선 허락하지 않겠다는 뜻이 아닐까. 사용자 설명서에는 단축키와 주의 사항, 보증 기간에 대해 명시해 놓았으니 한 번쯤 읽어보면 좋다.

 

시리즈 모델답게 올블랙 컬러, 논비키 타입 하우징, 104Key 배열을 사용하는 클래식 외형의 기계식 키보드이다. 화려함을 선호하는 분들에겐 다소 심심해 보이는 디자인이 아쉽게 다가올수 있겠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하려는 분들에겐 부담없이 다가설 수 있는 제품으로 보이지 않을까 싶다. 446(W) × 135(L) × 37(H)mm

 

이중 사출 각인은 장기간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지워질 염려가 없고 키캡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폰트는 한눈에 들어올 뿐만 아니라 LED 백라이트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ABS 재질 키캡은 내구성은 좋지만, 특유의 번들거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길이가 긴 쉬프트나 엔터, 스페이스바 키의 경우 어느 곳을 타건하든 균일한 키감을 느낄 수 있도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어있다. 철심이 내부에 자릴 잡고 있어 키캡 교체 및 튜닝이 자유로운 편이긴 하나 윤활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예민하신 분들은 다소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 물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하기 쉬운 오일이나 구리스를 통해 셀프 윤활작업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다.

 

스텝스컬쳐2. 키캡의 높이를 다르게 설정함으로써 손가락과 손목에 가해지는 부담을 최소화하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말한다. 최근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 키보드가 이를 채택하고 있듯이 마이크로닉스 MANIC X38 4세대 광축 IPX8 완전방수 게이밍키보드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하단에는 제품명이 각인되어 있고 USB A-Type 패브릭 케이블에는 EMI 필터와 로고가 새겨진 벨크로 밴드가 적용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길이는 약 1.5M 정도로 넉넉한 편. 다소 뻣뻣한 느낌이 들지만, 오염에 강하고 단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레인보우 백라이트. 3단계 밝기 조절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OFF 할 수 있다. 광량 역시 적당한 편. RGB만큼 화려하진 않지만 비슷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고 나름 몇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니 취향에 맞게 설정해 보자.

 

JIXIAN 광축은 카일, 체리사의 제품과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완벽하게 똑같다고 말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큰 차이를 발견하기 어렵다. 기계식 특유의 키감과 클릭음, 짤깍거리는 소리는 기존 마닉의 시리즈 모델을 접해본 분들이라면 거부감 없이 사용 가능한 수준이다.

 

사용자 설명서와 상품 DB를 통해 다양한 FN Key와 백라이트 모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물론, 아이콘을 통해 충분히 키의 기능에 대해 예상이 가능하므로 사용에는 큰 지장이 없지만 몇몇 키 조합은 이를 확인하지 않고선 알 수 없다.

 

지금까지 살펴본 마이크로닉스 MANIC X38 4세대 광축 IPX8 완전방수 게이밍키보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기계식 키보드의 키감을 구현한 JIXAN 광축을 사용해 높은 내구성과 무난한 키감을 선사한다. 올블랙 컬러, 논비키 타입 하우징, 여분의 축 제공, 자체 교환이 가능한 조합에 한층 업그레이드된 IPX8 등급 방수 기능은 일반 개인 사용자뿐만 아니라 피시방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RGB가 아닌 레인보우 백라이트는 사용자에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으나 어디까지나 기능 외적인 감성의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인 만큼 실용성을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에겐 크게 고려할만한 특징은 아니다.

 

다만, 스태빌라이저가 적용된 엔터, 쉬프트, 스페이스바의 경우 윤활처리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민한 사용자라면 이질감이 들 수 있다. 저가형 키보드에서 보급형 기계식 키보드로 전환을 고려하고 있는 분이라면 부담 없이 구매해도 좋을 듯하다. 20200201일 최저가기준 45,700.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