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가성비와 RGB 어느것 하나 포기할 수 없다면? [잘만 N5 MF] 리뷰





잘만, N5MF, 잘만케이스, 잘만쿨러, 컴퓨터케이스, 컴퓨터케이스추천, PC케이스, 가성비케이스



전면 3RGB 메쉬 조합은 케이스 시장의 트렌드가 되어버렸다. 물론, 반짝반짝이는 RGB를 싫어하는 분들도 적지 않고 소비자의 관점에서 선택지가 줄어드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서 케이스 제조, 유통사들은 이를 간과할 수 없는 노릇이다. 또한, 대부분의 PC 하드웨어가 RGB 라이트를 품고 출시하고 있는 만큼 애써 외면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고가의 제품보단 가성비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감성과 냉각효율, 확장성까지 겸비한 케이스를 찾는 분들이라면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이 제품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

 

PC 하드웨어 전문 제조, 유통기업인 잘만이 작년 12월 새롭게 선보인 잘만 N5 MF’는 표준 ATX 규격의 미들타워 케이스로 4개의 RGB 팬을 기본 장착하고 착탈이 용이한 매쉬 필터를 전면에 장착했다. 최대 160mm 크기의 파워서플라이, 365mm 크기의 그래픽카드, 158mm 크기의 CPU를 쿨러와 최대 6개의 스토리지를 장착할 수 있으며 최대 3열 수랭까지 품을 수 있어 확장성에서도 만족할만한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부담 없는 가격 역시 간과할 수 없는 포인트.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전면부. 올블랙 컬러에 착탈식 먼지필터, 화이트 블레이드 조합은 독특한 매력을 만들어 내고 있다. 437(D) × 200(W) × 450(H)mm 크기의 스펙에서 알 수 있듯이 미들타워 케이스 중에서도 슬림한 편에 속한다.

 

전면부 매쉬 커버는 탈착이 쉽고 간격이 촘촘하지 않기에 원활한 공기 흐름을 기대할 수 있다. 기본 장착된 잘만 N5 MF FAN’은 고정 RGB 시스템 팬으로 20200411일 기준 최저가 4,700원 판매중이다. Hydraulic Bearing을 사용했기 때문에 소음이 적고 오랜 사용기간을 보장한다. 최대 팬속 1100RPM, 26.8dBA, 33.5CFM, 3PIN 커넥터 연결 방식이다.

 

아마도 매쉬 커버만 보고 먼지가 제대로 걸러질까 청소는 어떻게 하지 걱정하는 분들도 분명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아마도 이를 예상한 잘만은 내부에 마그네틱 착탈식 먼지 필터를 배치했다. 일반적으로 보급형 제품의 경우 별도의 필터를 장착하지 않거나 제공하더라도 커버에 이를 배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러한 독특한 구조를 채택한 이유는 필터를 통해 광량이 감소하는 효과를 줄이고 RGB 라이트를 돋보이게 하려는 의도가 있진 않았을까 싶다.

 

측면부. 블랙 스모그 아크릴 패널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투과율, 투명도가 최근 접해본 케이스 중에서 가장 낮은 편이기 때문에 패널이 장착된 상태에서 내부 하드웨어가 잘 보이지 않는다. 최근 케이스 상품의견란을 보면 측면 강화 유리 or 측면 아크릴 패널이 아닌 일반 패널 타입을 원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이러한 분들 입장에선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듯하다. 물론, 상대적으로 불투명에 가깝다는 말이지 안 보이는 수준은 아니니 오해하지 말자.

 

케이스 내부. 파워 서플라이가 노출되지 않는 구조로 최대 158mm 크기의 CPU쿨러, 365mm 크기의 그래픽 카드, 160mm 크기의 파워서플라이, 7개의 PCI 슬롯, 4개의 SSD, 2개의 HDD9개의 120mm 쿨링팬, 전면 3열 수랭쿨러 장착을 지원한다. 케이스 크기에 비해 확장성은 상당히 뛰어난 편이다.

 

상단부. 각종 스위치와 포트, LED 등과 함께 마그네틱 착탈식 먼지필터가 보인다. 대칭형 구조에 가깝게 배치를 했고 유격없이 마감처리 역시 좋은 편. 쉽게 말해 싼티가 나지 않도록 신경을 썼단 말이다.

 

하단부. 먼지필터와 받침대가 보인다. 구조로 보아 내부 드라이브 베이는 착탈식이 아닌 고정식이라는 것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우 측면부. 미들타워 중에서도 슬림한 편이기 때문에 선정리 공간 역시 협소할 수밖에 없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적용된 툭튀 디자인. 호불호가 갈리는 포인트이긴 하지만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이 면을 바라보게 설치할 경우는 거의 없기에 크게 의식할 필요는 없다고 말해주고 싶다.

 

측면 패널을 제거한 모습. 팬 컨트롤 허브와 이지 가이드가 적용된 3.5형 드라이브 베이, 3개의 2.5형 드라이브 베이 장착부를 확인할 수 있다. 최대 160mm 크기의 파워서플라이 장착을 지원하지만, 드라이브 베이가 고정식이기 때문에 모듈방식 제품이 아니라면 여유 공간이 넓다고 보긴 어렵다.

 

추가 구성품. 각종 나사와 케이블 타이, 설명서가 제공된다. 설명서에는 각종 하드웨어 설치 방법 및 보증 기간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니 조립 전 한 번쯤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내부 공간 및 선정리 공간, 홀 등이 협소한 편이기 때문에 조립이 편하진 않다. 게다가 CPU 보조전원 커넥터 홀이 가려지기 때문에 미리 선을 빼놓지 않고 메인보드부터 장착할 경우 다시 탈착 후 선을 빼놓아야만 한다. 슬림한 디자인을 위해선 어느 정도 고려하고 설계된 구조이겠지만 좀 더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앞서 언급한 불편함은 전원을 켜는 순간 깨끗하게 사라진다. 기대보다 RGB 라이트는 예쁘고 광량도 부족하지 않다. 물론, 이러한 예쁨은 어느 순간엔 질리기 마련이고 영상을 감상할 때는 불필요한 요소인 만큼 스위치를 통해 4단계로 컨트롤 할 수 있다.

 

1단계 High, 2단계 Low, 3단계 Low / LED OFF, 4단계 OFF 모드로 구분된다. 색상변화가 지원되지 않는 아쉬움을 충분히 상쇄할만한 포인트. PC30cm 정도 떨어진 거리에 측정한 소음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줬다. 1단계 모드에선 36dB 정도로 소음이 약간 들린다 정도지만 2, 3단계 모드에선 평균 3dB 정도 소음이 감소함을 확인했다.

 

지금까지 살펴본 잘만 N5 MF’는 슬림한 디자인에 착탈식 메쉬 필터, 블랙 스모그 아크릴 패널, 팬 컨트롤 허브 등을 탑재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대비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줬다. 마감처리에도 꽤 신경을 썼기 때문에 행여나 싼티가 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타이트한 선정리 홀, 측면 공간, 위치, 얇은 강판 등 아쉬운 포인트가 존재하지만 앞서 언급한 장점이 이를 상쇄하고도 남는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RGB 감성을 추구하는 분들에겐 이상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을 듯하다. 20200412일 최저가기준 38,500. 택배비 별도.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