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감성과 성능 밸런스가 좋은 CPU쿨러 [JONSBO MX400 ARGB] 리뷰



JONSBO. PC케이스, 수랭 쿨러, 공랭 쿨러, 시스템 쿨러 및 관련 액세서리 전문 제조, 유통기업으로 국내 유통은 ㈜브라보텍에서 담당하고 있다. 특유의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 가격대비 만족스러운 성능은 실제 판매순위에 잘 반영되어 있으며 꾸준히 신제품 라인업을 출시하며 소비자의 입맛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JONSBO MX400 ARGB’은 140mm aRGB쿨링팬과 블랙 커버를 탑재해 화려함과 쿨링 퍼포먼스를 갖춘 제품이다. 물론, 단순히 눈을 즐겁게 하는 요소만을 갖춘 제품이 아니라 TDP 195W를 보장하는 보급형 중에서도 한 단계 위에 있는 CPU쿨러이다. 다이렉트 6mm 쿼드 히트파이프를 방식에 최대 풍량 66.01CFM, 최대 풍압 1.85mmH2O, 30dBA에 준수한 스펙으로 대부분 시스템에서 만족스러운 냉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떨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패키지 박스를 살펴보면 5V ARGB지원 제품임을 알 수 있는 마크를 시작으로 디테일한 스펙을 표시해 놓았다. 포장재를 통해 제품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있음을 알 수있다.

패키지 구성. CPU쿨러, 사용자 설명서, 조립 킷트, 써멀 그리스 등이 기본 구성으로 제공된다. 각각의 구성품은 개별 포장되어있어 혼용을 방지하고 있으며 설명서는 중국어와 영어로 표기되어 있으나 그림만으로 충분히 이해가 갈 정도니 걱정할 필욘 없다.

전면부. 159 × 140 × 76mm 크기에 무게는 925g으로 순수 알루미늄과 구리 조합으로 만들어진 타워형 CPU쿨러이다. 중앙에는 140mm 4PIN PWM ARGB 스펙트럼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다. 스펙에서 알 수 있듯이 높이가 160mm를 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PC케이스와 호환이 가능하며 넓은 방열면적을 확보한 만큼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 중에서도 쿨링능력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쿨링팬을 한 쌍의 클립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탈착이 쉬운 편이다. 7개의 화이트 반투명 블레이드는 RGB라이트를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5V 헤더를 연결할 경우 메인보드와 메모리, 시스스템 쿨러와 연동이 가능하며 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고정 RGB 라이트로 동작한다. Hydro 베어링 4PIN PWM 연결방식에 최대 풍량은 66.01 CFM이며 최대 소음 30dBA, 400~1400rpm으로 회전한다.

6mm 4개의 히트파이프는 베이스에 직접 닿는 구조로 되어있다. 과거에는 이러한 방식이 열전도율은 높지만, 가공이 어렵고 단가가 높아진다는 이유로 꺼려왔지만 최근 가격대 구분 없이 해당 방식이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겉보기엔 비슷할 뿐 디테일한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상단부. 방열판 및 히트 파이프가 노출되지 않도록 커버처리를 했으며 브랜드 로고와 헤어라인 효과를 더해 특유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커버는 단순히 눈을 즐겁게 하는 요소가 아니라 장기간 제품을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레 표면이 산화하게 되고 심미적으로 보기에 좋지 않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쿨링팬을 탈착한 상태에서 베이스 부분에 클립을 고정한다. 이후 나사를 조여준 뒤에 쿨링팬을 재장착하고 4PIN 단자를 메인보드 CPU FAN커넥터에 연결해 주면 끝. 메인보드에서 5V 헤더를 지원하는 경우 함께 연결해 주면 싱크 모드를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비슷한 12V 헤더에 억지로 연결하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쇼트가 발생 케이블이 타버리거나 최악의 경우 메인보드가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원 팬 구조이기에 이렇다 할 간섭도 발생하지 않고 조립에도 여유가 있는 편이다.

이번 리뷰의 비교 대상이다. 2세대 라이젠 2700X에 제공되었던 프리즘 쿨러로 기본 쿨러답지 않은 성능과 화려함을 겸비하고 있다. 장착된 보드는 ‘ASUS TUF B450M-PRO GAMING STCOM’, CPU는 라이젠 3600 이며 PBO 설정만 켰다. 실내 온도는 23℃였으며 사용된 써멀 그리스는 형평성을 고려해 기존에 사용중인 타사 제품을 썼음을 밝힌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활용한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를 실행한 뒤 확인한 결과로 평균 온도는 70℃중반, 최대 온도는 82.4℃를 기록했다. 수치만 보면 사용할 만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대rpm이 3천을 넘기 때문에 비행기 이륙하는 소리가 난다.

‘JONSBO MX400 ARGB’를 장착한 경우 대략 온도가 확연히 낮아지고 rpm 역시 최소 555rpm, 최대 1352rpm 까지만 상승한다. 오픈 케이스 상태에서 소음 역시 거슬리지 않은 수준이라 저소음을 추구하는 분들에게 이상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JONSBO MX400 ARGB’는 브랜드 특유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하고 140mm ARGB 쿨링팬을 더해 감성과 성능 사이에 밸런스를 맞췄다. 5V헤더를 지원할 경우 RGB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구하는 콘셉트의 시스템 완성할 수도 있고 이는 지원하지 않더라도 고정 RGB로 사용할 수 있으니 부담없이 사용 가능하다. 최대 RPM은 1400rpm 정도에 풍량은 60CFM, 소음은 30dBA 후반으로 준수하기에 rpm 대비 효율도 좋다. 부담없는 가격대에 감성과 성능을 모두 만족하는 타워형 CPU쿨러를 찾는 분들에게 주접없이 추천할만한 제품이 아닐까 싶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