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실속파 게이머를 위한 합리적 선택 [PALIT 지포스 RTX 3060 Dual D6 12GB] 리뷰





#STCOM, #에스티컴퓨터, #PALIT, #팰릿, #지포스, #RTX3060, #그래픽카드추천




그래픽카드. 가상화폐의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당분간 가격하락은 없을 거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제는 언젠가 떨어질 거라고 관망만 하기보단 자신의 사용환경에 맞는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곧 연말 빅 이벤트인 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있으니 말이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PALIT 지포스 RTX 3060 Dual D6 12GB’는 퀄리티 높은 서비스로 인정 받는 PC 하드웨어 전문기업 에스티컴퓨터, STCOM에서 올해 2월에 선보인 RTX 30시리즈 중 하나이다. 하위 라인업임에도 불구하고 2세대 RTX, 레이트레싱 기술과 DLSS 기술이 예외 없이 적용되었으며 in GAME에서 현실감 넘치는 화면을 만나 볼 수 있다. 넉넉한 12GB 메모리는 고용량 메모리를 요구하는 게임, 프로그램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대부분의 그래픽카드 패키지가 그러하듯 ‘PALIT 지포스 RTX 3060 Dual D6 12GB’의 패키지 구성 역시 타사 제품과 큰 차이를 발견하긴 어렵다. 박스 외부엔 시리얼 넘버와 유통사인 STCOM 제품임을 인증하는 품질보증 스티커가 자리해 있으며 봉인씰이 붙여져 있다. 내부에 자리한 그래픽카드는 완충재와 정전기 방지 비닐로 포장되어 있는 모습이다.

제품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90mm 듀얼 팬 구조에 독특한 하우징은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3개의 히트파이프는 GPU 외에 전원부와 메모리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단에는 그래픽카드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8 pin 단자가 중앙에 자리해 있다. TDP는 170W, 최대 180W로 알려져 있기에 가혹하게 오버클럭을 하지 않은 이상 550~600W 정도의 파워라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뒤쪽에 자리한 백플레이트의 한쪽에는 발열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벌집 모양의 통풍구를 마련했으며 반대쪽에는 각종 인증 내역과 시리얼 넘버 등이 보인다. 헤어라인이 효과를 적용해 알루미늄 or 금속처럼 보이지만 플라스틱이다. 쿨러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 위엔 임의 개봉을 금지하는 스티커가 붙여져 있으며 이를 훼손할 경유 AS 거부 사유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후면을 살펴보면 3개의 DP 1.4포트, 1개의 HDMI 2.1포트 총 4개의 디스플레이 포트가 있으며 별도의 마개는 제공되지 않는다.

RTX 3060은 지포스 30 라인업 중에서 보급형 라인업에 해당된다. 물론, 가상화폐의 영향으로 가격은 전혀 보급형이라고 말할 수 없는 수준이지만 상위 제품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군에 속한다는 사실을 부정할 순 없다. 이에 특별히 최고의 성능을 찾기에 주력하기 보단 XMP와 PBO설정만 적용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익숙한 3DMark를 활용한 벤치마크 테스트. Fire Strike 경우 그래픽 점수는 21444점을 기록했으며 Time Spy 경우 8555점으로 허용 오차 범위 내에 점수를 기록했다.

요즘 대세인 디아블로2와 배그, 높은 사양의 레데리2를 통해 프레임을 각각 확인해봤다. 디아블로2의 경우 광원 효과와 일부 옵션을 조절하면 FHD와 4K 환경에서 플레이가 가능했으며 배그의 경우 ‘국민 옵션’을 적용한 상태에서 프레임 방어가 인상적이었다. 레데리2의 경우 매우 높은 옵션을 적용하기보단 높음이나 보통 정도로 설정해야 평균 60프레임을 기대할 수 있었다.

연속해서 테스를 실시 후 확인한 GPU클럭과 메모리, 온도를 확인하였다. 최대 GPU 클럭은 1912MHz, 메모리 클럭은 1875.2MHz, 최대 온도는 69℃를 기록했다. 다만, 이는 오픈케이스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인 만큼 in 케이스에 장착 될 경우 케이스의 구조와 쿨링팬에 따라 수치가 달라질 수 있다. 

PALIT에서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 ‘ThunderMaster’를 설치하면 측면 LED를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버클럭, 팬 컨트롤이 가능하다. 필요에 따라 설치, 활용해 보자.

지금까지 살펴본 ‘PALIT 지포스 RTX 3060 Dual D6 12GB’은 실용적인 디자인에 제로팬 기능을 더해 안정적인 쿨링 능력을 뽐냈으며 Dr.MOS 모스펫으로 전원부를 구성해 내구성과 안정성에서도 좋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듯하다. 배그나 롤, 디아블로처럼 대세 게임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고 어느 정도 옵션을 타협한다면 고사양 게임까지도 소화할 수 있다. 가격대가 부담스럽긴 하지만 당분간 가격하락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인 만큼 상위 제품을 선택하기 어렵다면 3060 라인업에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 싶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