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gcounter

free counters

앱솔루트코리아

오디오트랙

엔바이존

로지텍

NCTOP

리플미니

비스타타블렛

애드센스

위글

다나와리포터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AONE



SSD 발열 해소를 위한 필수품 [마이크로닉스 WARP SHIELD H] 리뷰



#SSD공랭쿨러 #SSD쿨러 #히트싱크 #SSD방열판 #마이크로닉스 #컴퓨터




SSD. Solid State Drive의 약자로 HDD를 대신해 메인드라브의 자리를 차지한 저장장치를 말한다. 그중에서도 M.2 NVMe 규격 제품은 2.5형 제품 대비 슬림하고 공간 활용성이 좋고 성능 면에서도 뛰어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다. 다만, 메모리와 컨트롤러가 그대로 외부로 노출된 구조이다 보니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만들어진 2.5형 대비 온도가 높은 편. 특히, PCIe 4.0 방식에 M.2 NVMe은 기존의 PCIe 3.0 방식 대비 온도가 높으므로 한여름에 방열판 없이 사용하다간 스로틀링 현상을 겪기 쉽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마이크로닉스 WARP SHIELD H’는 PC 하드웨어 전문 제조, 유통기업인 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새롭게 선보인 M.2 전용 히트싱크이다. H와 S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됐으며 각각 크기와 구조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H 버전의 경유 아치형 디자인을 적용해 타워형 CPU쿨러와 간섭을 최소화했으며 순수 알루미늄, U자형 듀얼 히트파이프 조합으로 제한된 면적 내에서 방열 효과를 극대화했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박스 외부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과 색상, A/S 관련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꼼꼼하게 포장된 모습. 알루미늄과 구리로 만들어진 제품이긴 하지만 도장 처리가 되어있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산화, 손상될 가능성은 없다. 

기본 구성품. 상단 방열판, 하단 방열판, 서멀 패드, 나사, 추가 서멀 패드, 설명서가 제공된다. 서멀 패드는 별도로 부착할 필요 없이 장착 전 비닐만 제거해주면 되므로 편리하다. 추가 서멀 패드는 양면 SSD 장착시 체결성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무엇보다 설명서에는 제품에 대한 스펙부터 설치방법, 주의사항, 장착 가능 여부에 대해 꼼꼼히 다루고 있으니 설치전 한번쯤 읽어보길 추천한다. 

‘마이크로닉스 WARP SHIELD’는 H와 S 2가지 버전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디자인과 히트파이프 적용 여부, 가격에서 차이를 보인다. S는 상대적으로 높은 호환성,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라면 H는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조합으로 제한 공간에서 쿨링 효율을 높인 제품이다. 물론, H도 슬림한 디자인으로 타워형 CPU쿨러 기준 30mm(H) 이상 공간이 확보되면 간섭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걱정할 필욘 없다.

무게가 무겁다고 해서 성능이 더 좋다고 단언할 순 없지만 촘촘하게 적용된 히트싱크와 파이프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타사 저가형 제품대비 무게가 나가는 편이다. 스펙에 표시된 무게와 동일한 수치 62g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설치방법. 하단과 상단 방열판에 부착된 서멀 패드의 비닐을 꼭 제거하고 장착할 SSD를 올려준다. SSD에 부착된 스티커를 제거할 필요는 없으니 그대로 좌우 홈에 맞춰 올려준 뒤 나사를 조여주면 끝이다.

백플레이트가 적용된 그래픽카드 뒤쪽에 장착하더라도 간섭은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30mm 이상 높이가 확보되어야 하므로 일부 CPU쿨러의 히트파이프, 그래픽카드의 아래쪽에 해당 제품을 설치할 경우 그래픽카드와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니 설치 시 주의하도록 하자. 자세한 정보 호환성에 대한 정보는 고객센터, 상품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부터 동일한 환경에서 방열판 X, 기본 방열판, 마이크로닉스 WARP SHIELD H를 장착하며 차이를 확인한 결과이다. SSD 제조사 마다 차이가 있지만 SSD의 권장 사용 온도는 70℃ 이하로 이 이상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성능저하, 스로틀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기본 방열판만으로 확연한 온도차이가 발생하지만 마이크로닉스 WARP SHIELD H를 장착할 경우 보다 낮은 온도를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마이크로닉스 WARP SHIELD H’는 히트싱크과 히트파이프 조합으로 SSD의 발열을 확실하게 제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무엇보다 심플한 디자인과 장착 편의성,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어느 시스템에 장착하더라도 만족할만한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기존에 PCIe 3.0 방식에 SSD는 제품에 따라 방열판이 없더라도 충분히 사용 가능했지만 PCIe 4.0 방은 빨라진 속도만큼이나 온도가 높으므로 방열판이 꼭 필요하다. 메인보드에 기본 장착된 방열판만으로도 어느 정도 온도 하락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보다 더욱 온도를 낮출 방법을 찾고 이로 인해 PC 내부 온도를 더욱 낮출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 제품을 구매해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